ㅇ 2008년 5월 19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ASEAN 외교장관 회의에서 미얀마와 태국 외교장관은 미얀마 다웨이 심수항 개발 프로젝트에 관한 MOU를 체결 - 미얀마와 태국은 다웨이 심수항, 다웨이-방콕(태국) 연결도로, 철도를 건설하기로 합의
ㅇ 이와 관련 2010년 11월 2일 태국 최대의 종합건설사인 ITD(Italian-Thai Development)사1)와 미얀마 항만청(Myanmar Port Authority), 미얀마 교통부(Ministry of Transport)는 86억 달러 규모의 기본합의서(Framework Agreement)를 체결 - 기본합의서(계약기간은 60년이며, 연장 가능)는 다웨이 심수항 및 산업단지, 태국을 연결하는 도로 및 철도를 BOT(Built-Operate-Transfer) 방식으로 건설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음 - 다웨이 프로젝트의 개발면적은 250㎢이며, 2011년 1월 27일 미얀마 정부는 다웨이 개발 프로젝트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다웨이 지역을 미얀마의 첫 경제특구로 지정함 - 산업단지의 경우 태국 1, 2위 산업단지인 램차방(Lam Chabang)과 마타풋(Map Ta Phut) 지역을 합한 것보다 커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최대 규모의 항만 및 산업단지가 조성될 전망임 < 다웨이 개발 프로젝트 > 다웨이 심수항 건설 4개의 산업단지 건설 - 석유화학 및 관련 석유화학 단지: 석유·가스 저장고, 정유시설, 화학공장 등 - Heavy Industry 단지: 화력발전소, 제철소, 비료공장 등 - Medium Industry 단지: 제지, 타이어, 설탕, 석고, 자동차 공장 등 - Light Industry 단지: 봉제, 통조림식품, 건강관리제품, 향유 공장 등 태국을 연결하는 도로 및 철도 건설 주거지역 및 상업지, 레져·휴양지 건설 (중략, KMI 국제물류위클리 138호 첨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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