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쿼드런트’로 본 3PL 역량분석

INNOVATION

by 김편 2013. 5. 26. 22:40

본문


김철민 기자


얼마 전 IT 및 SCM분야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Gartner)는 ‘2013 매직쿼드런트(2013 Magic Quadrant Report)’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매직쿼드런트(마법의 4분면) 분석 방법으로 전 세계 유수의 3PL(Third Party Logistics) 업체들의 발전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또 이들 3PL이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를 도표로 잘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화주기업은 자사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해줄 3PL을 어떻게 선정해야할지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가트너는 3PL에 대해 고객(화주기업)을 대신해 한 가지 이상의 물류기능을 제공하는 영리회사로 정의하고 있다. 보통 소유권 이전 없이 제품이나 자재를 운송, 보관 및 기타 관리하는 사업을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 


이런 이유로 가트너는 본 연구대상에서 육?해?공 운송업체(선사, 항공사 포함) 및 철도, 택배 등 순수 운송업자를 비롯해 물류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핵심사업 분야가 아닌 위탁 생산업자, 도매유통업자 등은 제외시켰다. 대신 물류서비스를 별개로 취급하는 UPS의 UPS SC솔루션(Supply Chain Solutions)과 APL의 댐코(Damco) 등은 포함시켰다.


3PL 주요 서비스영역

-. 운송관리 및 중개

-. 창고업, 유통, 주문 처리

-. 항공·해상 화물 포워딩

-. 혼적 적재 최적화

-. 프로젝트 물류

-. 국제물류 관리


매직쿼드런트는 가로축에 ‘비전의 완전성’, 세로축에 실행력으로 각각의 정도에 따라 4가지 영역으로 구분했다. 이 때문에 본 연구는 각각 위치한 3PL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표1>

ability to execute / completeness of vision

challengers / Expeditors / Ceva / UPS Supply Chain Solutions / Damco

leaders / Kuehne+Nagel / DHL / DB Schenker / Agility

niche players / UTI / DSV / Pantos Logistics / SDV 

visionaries 

-. 오른쪽 상단: 실행력과 비전이 뛰어난 마켓 리더

-. 오른쪽 하단: 비전은 좋지만 실행력이 떨어지는 ‘공상가’

-. 왼쪽 상단: 비전이 밝지는 않지만 실행력은 높은 ‘챌린저’

-. 왼쪽 하단: 비전과 실행력이 모두 낮은 ‘니치 플레이어


◈ 어질리티(Agility) 

쿠웨이트에 거점을 둔 어질리티는 글로벌 Top10 안에 드는 물류기업이다. 프로젝트, 화학, 전시 등에 특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머징 마켓을 공략하고 있다.


(강점)

신흥국가 내에서 직접 소유 및 직접 운영 형태로 현장능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 물류, 화학, 전시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여 니치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다른 글로벌 톱 물류업체에 비해 포트폴리오를 소규모로 하여 파트너십 형성에 오히려 유리하게 작용하는 측면이 있다.


(약점)
물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고 이는 규모의 경제 실현을 어렵게 한다. Agility가 신흥국에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마켓에서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의 폭과 깊이가 제한적이다. 
(약점)


◈ 세바(Ceva)

세바는 비자산형(Non Asset) 기반의 물류기업 중 세계 2위로 170개국 1000개 지점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EGL(Eagle Global Logistics)과 TNT 로지스틱스의 합병으로 탄생했다. 


(강점)

자동차 산업에서 제조 지원,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물류, 보관, 유통, 애프터마켓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고객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 차별화 된 물류 운영을 입증하고 있다. 


(약점)

수익성이 좋은 반면 기업 인수 과정에서 발생한 장기 채무를 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소유권 문제의 향방이 불투명한 실정이다. 또한 전체적인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향후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를 맺고 있는 고객들과 그 외의 고객들 사이에서 서비스 균형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 디에이치엘(DHL) 

전 세계 1위 물류기업이자 특송(Expres) 서비스를 제공하는 DHL은 특히 자동차, 하이테크, 엔지니어링, 제조, 소매유통, 의약, 헬스 산업에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강점)

DHL은 전 세계에 걸쳐 실질적인 물류 역량을 발휘하며 모두가 부러워할 만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글로벌 공급사슬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DHL의 성숙도 높은 비즈니스 모델은 벌크 화물뿐만 아니라 특송화물, 우편 등을 완벽한 네트워크와 멀티모달을 활용해 최적으로 운송한다. 


(약점)
DHL의 규모 때문에 중소기업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가격, 서비스 면에서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여 ‘조인트 밸류’를 형성할 것을 주문했다. 
(약점)


◈ 범한판토스(Pantos Logistics)

한국에 거점을 둔 범한판토스는 국제화물 포워딩, 보관, 유통, 철도운송, 프로젝트 화물, 컨설팅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물류 사업을 펼치고 있다. 글로벌 톱5 해상 물류기업으로 거듭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점)

지역관계 마케팅이 중요한 아시아 지역에서 높은 서비스 수준을 인정받고 있다. 아시아 외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판토스는 상당량의 해상화물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해상 운임을 전략적으로 협상할 수 있다.


(약점)

아시아 전자산업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 범한판토스의 서비스 영역은 기타 수직 산업에서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고객들은 이러한 점이 글로벌 역량, 가시성을 키워 마켓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점이라고 지적했다. 



<Article ar a Glance>


실행능력(Ability to Execute)

①제품·서비스

현재 서비스 수준, 운송의 질, 역량 및 기술, 산업 및 지역 특화 정도, 그리고 이러한 항목을 얼마나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②실행 가능성

조직의 전반적인 재정건전성을 포함하며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여력이 되는지를 평가한다.

③영업력

3PL 업체가 기회를 포착하고 솔루션을 개발하여 적정 가격에 협상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④시장 대응능력·노하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반응하는가, 고객의 요구가 변하였을 때 방향을 바꾸고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액션플랜을 새로 계획할 수 있는가를 살펴본다. 이외에도 마케팅, 고객경험, 시스템 운영 능력 등이 포함된다. 


비전의 완전성(completeness of vision)

①시장 이해도: 3PL이 고객의 공급사슬과 물류 니즈를 파악하고 산업 또는 영역에 특화된 서비스로 재해석 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②마케팅 전략: 명확하고 차별화된 브랜드를 제공하는가를 평가하는 것으로 광고, 리더십, 스폰서십, 고객 공동체 프로그램 등을 통해 3PL이 이에 대해 얼마나 지속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가를 측정한다.

③비즈니스 모델: 수익성이 높은 사업군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미래의 비즈니스 목표를 한 발 앞서 파악하여 이에 맞는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④혁신: 3PL이 그들 자신의 능력, 기술, 조직 및 자원을 활용하여 비전을 얼마나 잘 상품화 할 수 있는가를 말한다. 이 밖에도 영업전략, 산업 전략, 지역 전략 등을 다룬다.  


관련기사: 가트너가 주목한 범한판토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