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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020년까지 온실가스 30% 감축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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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편 2010. 1. 14.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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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제조기업, 물류사 선정 친환경이 대세
운송*물류업계, 탄소배출량 줄이기 안간힘

김철민 기자 , 2009-11-19 오후 3:08:16  
 
▲ 정부는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배출전망치(BAU) 대비 30% 줄이기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운송*물류업계는 녹색물류에 대한 경쟁력 확보가 향후 기업 생사의 존폐 여부와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여기에 대형 화주들이 녹색물류를 실천하는 물류기업들을 선호할 경향이 두드러져 관련업계가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항공기와 배, 화물차를 이용하는 운송*물류업계가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움직임이 분주하다.

정부는 지난 17일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배출전망치(BAU) 대비 30% 줄이기로 확정했다.

또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안이 입법예고됨에 따라 운송*물류업체들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한 마디로 녹색 바람이 하늘과 바다, 땅에서 거세게 일고 있는 것.

현재 운송*물류 부문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간 9,820만t으로 전체 배출량의 20%에 달하고 있다. 이 때문에 운송*물류업체들은 녹색물류에 대한 경쟁력 확보가 향후 기업 생사의 존폐 여부와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여기에 생산*제조기업 등 화주들이 운송*물류기업에 대한 녹색물류 니즈(Needs)가 증가하고 있는 점도 긴장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운송*물류업체에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직접 부과되지 않더라도 화주 입장에서는 물류업체 선정 시 온실가스 감축 능력을 최우선시 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형 화주들은 운송*물류기업의 녹색물류 실천 정도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실적이나 탄소 배출권 확보 등의 추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움직임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얼마 전 삼성, LG, 포스코 등 대기업 4개사는 코레일과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친환경 물류체계로의 전환에 앞장서고 나섰다.

정부가 내놓은 녹색교통 추진전략과 탄소배출 저감형 물류체계 구축에 따라 물류업계의 패러다임도 급격히 전환될 조짐이다.

우선 국토해양부는 철도교통 활성화를 골자로 한 ‘녹색교통 추진전략’을 지난 5일 발표했는데, 2020년까지 발생할 온실가스 배출량의 33~37%까지 감축한다는 목표다.

또 탄소배출 저감형 물류체계는 전국 물류단지를 권역별 집*배송시스템 형태로 재편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수도권 내륙물류기지를 확대하는 한편 2012년까지 전국 물류단지 39개소를 확충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녹색물류인증제’를 도입해 물류기업들의 체질 전환을 촉구할 방침이다.
인증제를 통해 인증기업들의 온실가스 저감 우수사례를 발굴*보급하며 하역시스템 동력을 전기로 전환하는 작업 등을 실천해나간다는 목표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물류기업들은 기존의 포인트 투 포인트(Point to Point) 식의 단순 육상운송체계에서 탈피하고 있다.

물류업계 한 관계자는 “화주의 물류비용 절감 및 탄소배출 감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철도와 육상, 육상과 연안운송을 연계한 복합물류운송체계(Modal Shift)를 구축하는 등의 새로운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육*해*공 운송*물류업체들은 △차세대 항공기 도입 △배기가스 저감장치 장착 △천연액화가스(LNG) 차량 도입 △친환경 해운*항만하역시설 운영 △IT를 통한 친환경 운송시스템 도입 등 자체적인 감축 대책을 착실히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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