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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중국 개발 전략에 대응하는 물류기업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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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편 2012. 11. 8.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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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전수윤 인턴기자


[CLO] 최근까지 대부분의 서양 사람들은 충칭에 대해 몰랐다. 인구가 2800만 명이나 되는 크기와 역사적으로 오토바이와 자동차 부품에 번영하는 산업 분야를 가진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충칭은 더 유명한 중국 동부 해안 지역의 그늘에 가려져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무명성은 10년 안에 사라질 것이다. 중국은 상하이와 광동 지역의 부를 내륙지방으로 가져오기 위한 목적을 가진 서부 발전 프로그램(WDP;Western Development Program, “GO WEST” 전략이라고도 불린다)을 발표했다. 이 전략은 지역 인프라 투자와 외국 제조업체들을 끌기 위한  인센티브들을 약속하고 있다.


서부 지역이 중국 국토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중국 경제의 20%밖에 창출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내륙 지방이기 때문이다. 도시들은 외따로 떨어져 있고 유일한 교통수단들은 도로와 기차이다. 충칭을 예로 들면, 양쯔강에 접해 있긴 하지만 그 외에는 완전히 육지에 둘러싸여 있다. 제조업체들에게 있어 중국 서부 지역은 매력적이긴 하지만, 투자하기 전 모든 잠재적 위험 요소들을 파악하고 공급사슬에 일어날 수도 있는 실패의 사전대책을 미리 강구하고 올바른 전략을 짜두는 것이 필요하다. 

1. 환경의 불안정성
서부 지역 개발 프로그램은 수백만원을 운송 인프라에 투자하고 제조 보조금으로 지원해주겠다는 중국 정부의 약속이다. 하지만 몇몇 경제학자들은 아무리 중국 같은 빠른 성장국가라도 지속적으로 큰 돈을 약속한대로 투자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 거기다 중국의 정치적 상황은 급작스런 재정적 지원의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작년 충칭의 운명은 지도자가 범죄 스캔들에 연루되면서 퇴직하게 되었고 그가 주도하던 정책들은 대부분 사라졌다. 충칭보다 서쪽에 위치한 신장은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공장이 있는 곳이다. 윤리적, 종교적 간장감이 시위와 폭력을 불러일으켰다. 정치적 사회적 요소가 없는 곳에서는 심지어 대자연이 중국의 대응능력을 시험하기도 한다. 지난 2008년 8.0의 지진이 스촨 지방에서 발생했다. 이 지역에 아웃소싱을 하던 화주 기업이나 이 지방을 거치는 운송루트를 가지고 있던 기업들은 위기를 겪었다.

2. 보안
거대 운송기업들로 이루어진 북미와 달리 중국의 국내 트럭운송 회사들은 소규모이다. 중국에서 10개 트럭 대기업은 단지 3%만을 차지하고 있다. 소규모의 트럭 운송사들을 이용하면서 각각의 운전기사들의 범죄기록을 모두 조회하는 것의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운송사들에 대한 컨트롤을 잃게 된다는 말이다. 통제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예상보다 많은 물류비 지출을 감당해야 한다.

3. 손상과 배송지연 
보안과 관련된 요소들이 똑같이 운송 중 제품의 손상이나 배송지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짧은 시장주기를 가지고 높은 가치와 수요가 빨리 변하는 제품들은 제품의 질이 시장 점유율과 고객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다시 말하면, 중국의 서부 지역에서 제조하고자 하는 기업은 사전 지역 조사는 물론 섬세한 운송을 위한 부가비 지출은 예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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