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김철민
창고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점차 다각화됨에 따라 맞춤설계 물류센터(Customized Distribution Center)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창고형 매장, 공장형 물류센터, e커머스 주문충족센터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물류분야 건설업계 전문가들은 물류센터 설계에 있어서 가장 기본으로‘바닥’을 꼽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물류센터의 운영상 모든 작업은 바닥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성공적인 창고 운영의 핵심은 창고 바닥과, 적재 시스템, 그리고 MHE(물류이동장비)의 통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이케아의 국내 진출은 핫이슈다. 이케아 1호 광명점 매장은 오는 12월 오픈예정으로 총 매장 바닥 면적만 약 5만 4000㎡에 이르는 초대형 상설 가구 매장으로써 판매 제품을 랙에 적재 보관하는 창고 공간과 소비자가 보행하며 직접 제품을 경험하고 구입하는 판매 공간이 모두 한 공간에 배치되는 판매 동선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케아는 전 세계 이케아 매장 바닥을 표준화된 노출 콘크리트로 시공함으로써, 건물의 유지관리 비용 감소 효과는 물론 수려한 미관을 자랑하기까지 한다.
코그리코리아(CoGri Korea)는 이케아 광명점의 바닥 시공을 맡은 국내 최초의 업체로 창고 바닥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다. 고객의 요구 조건에 부합하는 맞춤형 바닥 솔루션 제공을 중시하는 코그리코리아 제이슨 블랙모어 CEO와 인터뷰를 통해서 맞춤설계 물류센터(Customized Distribution Center)에 대한 그의 통찰을 살펴봤다.
Q. 코그리코리아 소개에 앞서 올 하반기 오픈 예정인 이케아 광명 매장의 바닥 시공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코그리코리아는 영국에 본사를 둔 코그리그룹(CoGri group)의 일원입니다. 코그리그룹은 국제적인 물류창고 및 산업용 바닥 전문업체들로 이루어진 컨소시엄으로 지난 25년간 콘크리트 바닥에 대한 설계, 시공, 보수업무를 전문적으로 제공해왔습니다. 국내 진출은 1996년부터로 지난 수 년 동안 시공에 필요한 모든 장비, 엔지니어 및 기술자를 자체 보유 중입니다.
코그리코리아의 주요 바닥 시공 서비스로는 창고 바닥 평탄도 업그레이드를 위한 ‘Laser Grinding’, 창고 바닥 초평탄화를 위한‘Superflat floor construction’‘, Jointed and Joint-Free’‘, Steel Fibre Reinforced Pile Supported Floors’, 냉동∙냉장창고 바닥, 그리고‘Specialist Floor Repairs’등의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현재 코그리그룹은 호주, 중동, 남아프리카, 아시아(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에 지사를 운영 중이며, 전 세계적으로 150여명의 직원과 가장 선진화된 콘크리트 바닥 시공 장비를 보유하고있습니다.
Q. 물류센터 시공의 절반은 바닥 공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창고에 있어서 바닥의 기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일 텐데요.
코그리는 창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닥이라고 확신합니다. 결국, 창고의 모든 운영상의 작업은 바닥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죠. 성공적인 창고 운영의 핵심은 창고 바닥과, 적재 시스템, 그리고 MHE (물류이동장비)의 통합에 있습니다. 만일, 이 세가지 중 한 가지라도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Q. 코그리에게 있어 창고는 어떤 존재인가요?
창고, 물류센터, 그리고 이외 모든 물류시설은 코그리의 주요 활동무대입니다. 저희는 창고 바닥에 관련해서라면 최고의 열정을 자랑합니다. 더불어 모든 창고주와 운영자들은 최소한의 유지비용으로 최상의 운영 효율성을 갖춘 바닥을 제공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공정한 가격에 말이죠.
Q. 국내외 바닥 공사 중 코그리가 물류업계 종사자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성공적인 사례가 있다면 몇가지 소개해주시죠.
냉동∙냉장창고용 바닥, 지질조건이 양호한 상태의 SOG 바닥, 강섬유만을 사용하는 파일지지 슬라브 공법에서 코그리코리아는 책임을 일원화할 수 있는 독창적인 ‘Design-Construction-Insure’서비스를 VE(Value Engineering) 공법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설계는 코그리 그룹 내에서 수행하며 코그리코리아에서 시공하는 바닥은 글로벌 전문가 책임 배상보험을 통해 보장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법이 성공적으로 적용된 현장은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자산개발업체에서 시행한 13만㎡ 면적의 복층 냉동,냉장창고인 오산복합물류 센터로써 아시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물류창고입니다. 시행사는 초기단계에서 방열 및 바닥의 중요성을 인지한 후, 바닥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조사 및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Q. 최근 e커머스 산업의 성장세가 무섭습니다. 이에 따른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와 자동화 시설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는데요. 창고 바닥 전문 시공업체인 코그리코리아가 체감하는 시장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온라인 전자상거래나 FMCG를 위해 건립된 물류 시설의 경우 운영상의 효율성이 관건이며 창고 트래픽이 매우 혼잡하기 마련입니다. 또한, 운영 중에 있는 창고는 시설의 노후화에 따른 문제 발생에 의해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시설물에 있어 바닥의 품질은 정밀한 바닥 설계 만큼이나 날로 더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모든 고객에게 최상의 바닥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코그리코리아의 목표와 일치하는 긍정적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Q. 코그리그룹은 중국 등의 아시아권 시장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지요. 또 남북통일 이후 물류산업이 가장 큰 수혜주로 떠오르고 있는데, 코그리에게 있어 한국 시장에 대한 의미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코그리는 창고 바닥에 관련해 한국 물류산업에 새로운 인식을 불어넣고, 그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결국, 코그리는 현재 국내 창고주들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그들의 요구 사항에 적합한 바닥의 품질을 제공받는 데 가장 큰 의미를 두고 있는 것이죠. 한국 물류시장에 코그리코리아의 중요한 역할은 창고 바닥의 표준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IKEA(이케아)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에 진입하여 물류설비를 시공하는 경우, 주요한 검토사항 중 하나가‘바닥의 품질’입니다. 국내에서 국제적인 품질의 바닥시공이 가능하다는 것은 이러한 기업들에게 투자에 대한 위험부담을 줄여줍니다. 중국의 경우, 한국에 비하여 물류창고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수년이 뒤쳐져 있습니다. 즉, 이는 코그리가 한국에서 수행하였던 과정을 중국에서 다시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Q. 창고형 매장, 공장형 물류센터 등을 준비 중인 창고주들에게 센터 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앞서 체크해야할 팁들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죠.
신규 창고를 건립하고자 하는 창고주가 있다면 코그리를 찾는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그들의 요구 사항 및 예산에 적합한 바닥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코그리는 각 창고주들의 특정한 요구사항에 귀 기울이며, 그들의 창고 운영에 따른 바닥 이슈에 대해 이해하고 그에 따른 바닥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 모든 일련의 과정은 창고 설계 단계나 그 이전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겠죠.
Q. 코그리가 시공한 창고 중에 국내 물류인들이라면 꼭 둘러봐야 할 곳이 있습니까?
코그리코리아가 설계 및 시공한 바닥 중 창고주들이 기대 이상으로 만족했던 프로젝트는 IKEA-광명점(2014), Tesco 홈플러스-안성 (2013), PAT(2012), Mando Brose(2011), 아모레 퍼시픽(2010), 르노삼성자동차 함안물류센터(2009), BAT-사천(2008), Prologis-이천(2007 Schenker Logistics-인천(2006), 그리고 BMW 물류센터(2005)가 대표적입니다.
Q. 바닥 공사를 실패한 창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닥 공사에 실패한 사례는 흔히 낮은 평탄도 및 마모저항도 불량, 크랙과 같은 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패한 바닥 연구 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 추천되기 보다는 그 이전에 바닥 시공을 실패하게 된 이유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그리 그룹사 중에 하나인 페이스컨설턴트는 공장 바닥을 검수하는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써 실패한 바닥에 대한 연구와 바닥의 상태를 점검 및 조사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페이스컨설턴트는 한국에 사무실을 두고 있습니다. 코그리코리아는 빠르고 쉬운 바닥 개선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 또한 겸비하고 있습니다.
Q. 국내 예비 창고주들이 코그리를 꼭 한번 경험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가요?
새롭게 시공된 바닥은 흔히 1~2년 동안은 문제가 없는 좋은 바닥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특히 창고의 트래픽이 적을 경우 이러한 경향은 더욱 자주 나타납니다. 코그리가 시공한 바닥 중 여러 해 동안 운영되어 온 창고 바닥의 품질을 확인해보면 바닥 품질의 차이를 쉽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Q. 본지 인터뷰에 응한 동기가 있습니까?
지난 수년간 많은 노력을 통하여 코그리코리아는 자재 업체가 주도하던 콘크리트 바닥시장을 현재와 같이 기능적인 요구조건에 기반을 든 시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 결과, 대부분의 건축주 및 운영회사는 물류센터에서 우수한 콘크리트 바닥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습니다.
코그리코리아는 이제 바닥공법의 대세가 건축주에게 장기적인 내구성 및 유지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Joint Free 바닥’(유도조인트, 즉 Saw Cut Joint가 없는 바닥)으로 전환할 시기가 왔다고 판단하며, 이를 통하여 건축주는 미래의 자산가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옛날 옛적 창고에는... (0) | 2014.08.29 |
---|---|
창고(倉庫)의 재발견 "다시 짓다, 다시 살다" (1) | 2014.08.29 |
창고 대동여지도 (0) | 2014.08.29 |
창고와 마트가 만났을 때 (0) | 2014.08.29 |
현대택배 ‘코스닥등록 실패’ 뒤에 숨은 비사 (2) | 2014.07.15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