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의약품공급망개선“어디부터손볼까”

INSIGHT

by 김편 2015. 1. 5. 23:06

본문


 

 

 

전 세계 의료산업은 중대한 기로에 서 있. 의료 서비스를 위한 수요가 늘지는 않았지만, 전 지구가 시장이 되고 있다.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의약품 공급망에 전략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으나 그 속도가 매우 느린 게 사실이다.

 


 

글로벌 물류기업 UPS는 최근 고객사를 대상으로‘의료산업의 물류 현황’을 조사한 결, 낙후된 공급망관리 체계가 의료산업의 성장을 막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을 끌었다. 물론 몇몇 물류업계 리더와 의약품 업체들은 기존 공급망을 변화시킴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공통점은 의약품업체와 물류서기업 간 각종 규제,비용관리, 글로벌 진출 등의 도전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전략적인 제휴(파트너십)를 형성하, 유연성과 가시성을 얻을 수 있는 기술 투자에 돈을 아끼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미래의 의료산업에서 승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빠르고, 효율적이, 유연한 공급망을 가진 기업이 되어야 한다는것이다‘. 더이상망설여서는안된다’는 UPS 보고서의 핵심이다. 의약품 업체들이 전략적인 공급망을 만들기 위해 행동을 취해야 할 때라는 분석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라 의료산업도 여전히 답보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북아메리카나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의료시장의 부담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비용관리는 최고의 공급망 문제로 남아있다. 다행인 것은 우려의 수준이 해가 거듭될수록 감소되고 있다는 점이다.

 

 

제품은 더 다양해지고, 수출의 길은 더 복잡해지고 있다. 의약품 업체들이 개발도상국등 신흥시장으로 확장하게 되면서 제품의 안전성과 제품보안에 대한 주문이 더 늘고 있. 특히, 제품 보호에 대한 걱정은 아시아-평양지역이 제일 높게 나타났다. 공급망의 분열이 아시아-태평양 및 라틴아메리카 지역의 공급사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협업과 협력은 규제, 공급망 비용 관리, 로벌 시장 접근을 준수하는 등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고의 전략임에 틀림이 없다. 술 투자는 경쟁력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최고의 전략이다. 또 계획된 기술 투자는 온라인 주문을 통해 더 나은 제품보호, 가시, 환자에 대한 더 나은 접근성을 가능하게 한다.

 

성장과 글로벌 확장 문제는 신흥 시장에서 복잡한 규제환경과 불충분한 인프라를 포함한다. 미래 의약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공급망 개선을 위한 전문물류기업과의 협업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공급망 개선의 4단계

 

<그림1>과 같이 의료품 업체들의 경영진은 여전히 경기 침체에 영향을 느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반적인 경제적 환경은 향상된 반면, 의료산업은 북아메리카와 라틴아메리카로 집중되어 있다. 이 상황에서 공급망 관리자들은 긴축된 소비 지출, 인력의 감축 등의 이유로 대공황 상태이다.

 

그러나 이러한 여러 압력들로 인해 의료 관계자들은 그들의 사업과 공급망을 변화할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물류 경영진들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기 위해 특히 기술투자에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의료 경영진들에 의해 공급망에 대해 가장 우려되는 점, 그것은 공급망 비용관리, 규정 준수문제, 제품보안문제, 제품 손상 또는 변질 문제였다.

 

규제환경, 제품보호, 만일의 사태의 대비 등 방해 요소에 대한 준비와 같은 해결되지 않은 과제는 성장을 방해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도전과제에 대해 알아보자.

 


 

① 비용압박에 대처하라

비용관리 문제에 있어서는 비용 압박에 대처해야 협력의 고통을 완화할 수 있다. 비용 문제는 의료 산업에서 계속되고 있다. 규제에 대한 개선과 변화하는 보상모델과 같은 이유에서 비용 관리가 최고의 공급망 문제가 되고 있다. 비록 비용 관리가 여전히 전 세계적인 문제이지만 <그림2>와 같이 갈수록 비용 관리 문제는 감소하고 있다.

경영진들이 공급망에서 비용 관리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는 점에서 비용 절감의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내부적으로, 기업들은 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그들이 물류 및 유통업체와의 협력에 더 의존하고 또한, 교통 관리를 외부에서 조달하고 있다는 점이다.


 

② 복합한 규제를 미리 탐색하라

규제 요건을 지킨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 규칙은 끊임없이 변경되고 있는 시점에서 규정을 준수한다는 것은 의료 산업에서 공급망 리더에게는 최고의 공급망 문제일 것이다.

몇몇 의료 경영진들은 규제 요건의 과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협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이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고 더 넓게 포용하는 경우에는 상당한 이점을 제공 할 수 있는 전략이기도 하다.


 

③ 가장 우려되는 제품 보안

제품의 안전성과 보안은 주요 문제 중 하나이다. 제품이 더 다양해지고, 때때로 온도에 민감한 운송수단을 필요로 함에 따라 운송 중의 제품 보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 제품들이 새로운 시장으로 더 멀리 운송됨에 따라, 핸드오프의 수가 증가하고, 공급과정의 가시성이 더욱 중요해진다. 물류 담당자들 중에서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사람들이 제품의 손상과 부패에 대한 걱정을 다른 지역보다 더 드러냈다.


 

④ 예상하지 못한 사건들을 미리 인식하라

<그림3>의 설문조사에서는 경영자들간의 인식을 보여준다. 전 세계적으로 25% 이상의 경영진(응답자)만이 공급망에 혼란을 주는 사건을 미리 예측해야 하는 것의 중요성, 공급망 중단에 대한 관심를 언급했다. 그러나 지난 5년간, 예기치 못한 사건들은 아시아-태평양 및 라틴 아메리카의 측정 가능했던 의료 공급망에서 일어났다.

물론 극적인 자연 재해에 대해서는 불가능하지만 40%의 응답자는 일어난 사건들이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부분적으로 설명이 가능한 사건이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간단한 정전도 비즈니스 운영의 중단을 가져 올 수 있다는 말이다. 업계 내에서의 비상대책 계획은 더욱 큰 초점이 필요할 것이라 보여주는 설문조사이다.

 

 

 

지역별 4가지 도전 과제

의료 기업들은 다른 산업에 비해 아웃소싱속도가 느리다. 그러나 <그림4>를 보면 지금은 변화하고 있다. 변화하는 이유는 새로운 시장에 규제준수, 제품보호와 같은 분야에서 세계화, 비용에 대한 문제, 전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복잡한 규제 환경과 발전중인 시장의 운송기반 시설의 느린 발전은 많은 회사들의 확장을 더디게 하고 있다. 또한, 동시에 발전중인 많은 수의 시장은 성장 전략의 개발을 복잡한 과정으로 만들 수 있다.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의료산업 경영진들은 신규시장에 자신들의 시설을 직접 구성하고 전략적 협업을 체결하는 등의 다양한 전략을 적용했다. 그리고 의약품 업계 경영진들이 목표로 하는 주요한 시장은 중국, 미국, 브라질, 그리고 인도 등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아직 많은 회사들이 해외 진출에 있어 공급체계의 발전을 구체화하고 실현시키기에는 약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 그렇다면 의약품 업체들이 주목하고 있는 지역별 이슈와 문제점은 무엇일까?

 

 

① 아시아-태평양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의료산업 경영진들은 제품 손상 및 부패, 제품 보안 위주의 우려의 수준(조각난 공급망 네트워크, 마약 위조등의 문제)을 보고했다. 기술 투자는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는데 도와줄 수 있는 인기 전략으로 이러한 투자는 직렬화, 추적 관리 기술을 포함한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의료산업 경영진들은 예상치 못한 공급 차질에 대한 비상계획과 씨름하고 있다. 이는 호쿠지진과 쓰나미 등의 자연 재해로 인한 엄청난공급망 중단을 목격한 경영진에 대한 특정 문제가 될 수 있다.

 

 

② 라틴 아메리카

라틴 아메리카의 의료 경영진이 고성장 지역에서 새로운 기회에 밀접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들의 계획 중 하나는 3PL(3자물)과의 협력, 새로운 글로벌 시장 활용, 새로운 유통 체계 및 모델을 사용, 새로운 기술에 대한 투자이다. 라틴 아메리카의 의료산업 경영진들이 특히 주문 관리 기술에 대해 선도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는 예상된 성장에 대한 준비 신호라고 볼 수 있다. 라틴 아메리카의 물류리더들은 비상사태가 왔을 때 대응의 뒤편에 서있다. 오직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만 예상치 못한 사건에 대한 공급망중단을 보고한다.

 

 

③ 북아메리카

위대한 경기침체의 영향을 느낌에도 불구하고, 북미에 있는 의료산업 물류리더가 성공적으로 공급망 문제를 포함하여 제품안전,제품의 손상 및 부패, 유통체계의 변화 등 여러 문제에 대해 보고하였다. 북미에서 조사 대상자들의 66%에 의하면 규제에 대한 복잡성이 최고의 과제로 남아있다고 밝혀졌다.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의 경영진들은 지적 재산권 보호 및 제한된 교통 인프라와 씨름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④ 서유럽

글로벌 경기침체 영향은 점차 완화되고 있으나 다른 문제들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는 규제가 복잡하다. 비슷한 나라더라도 다른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힘들게 만든다. 제 조건은 다른 나라로 유통 모델을 만들거나 사업을 키우기 어렵도록 미래의 장애물을 만든다. 3PL과의 협력은 대중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서유럽의 56%에 달하는 경영진들은 공급망에서의 아웃소싱을 계획하과 있다. 만큼 전문가 양성이 복잡성에 대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이다.


출처. The Seventh Annual Pain in the (Supply) Chain Survey - Embracing Risk : It’s Time to Capitalize on Untapped Opportunities/UP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