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PO(Group Purchasing Organization)부터 스타트업까지

INSIGHT

by 김편 2015. 11. 9. 17:11

본문



* 해당 기사는 CLO 통권 64(10월호)에 게재된 기사를 일부 발췌했습니다

 

GPO(Group Purchasing Organization)부터 스타트업까지

헬스테크 물류가 주목받는 이유

. 이석영 기자

 

Idea in Brief

지난 5, 우리나라를 강타한 메르스 사태를 겪으며 배운 교훈 중 하나가 병원 물류의 부실성 논란이다. 당시 드러났던 문제점이 재발되지 않기 위해 산업계 곳곳에서 많은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일환으로 병원 물류 로봇, GPO(Group Purchasing Organization)와의 관계 구축 등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많은 관심과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병원 물류 로봇과 GPO가 무엇인지, 그리고 헬스케어 산업에 어떤 바람이 불고 있는지 살펴보자.

-

 

지난 5월 우리는 중동호흡기증후군, 일명 ´메르스(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의 타격을 받았다. 당시 보건 당국과 의료진들의 부실했던 대처로 인해 많은 문제가 있었다. 보건소 관리 문제, 검체 샘플 운송 시 관리 소홀 문제 등이 그것이다. 이에 혹시 재발할 수도 있는 제2의 메르스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많은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많은 병원에서 ´물류´의 중요성을 깨닫고 물류 프로세스나 기술적인 면들을 개선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병원 물류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더 나아가 헬스케어 산업에 전반적으로 어떤 바람이 불고 있는지 살펴보자.

   

병원 물류개선은 로봇으로

지난 83일 을지대병원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그리고 유진로봇은 병원의 광역 환경에 적용 가능한 물류로봇 시스템의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세 팀이 개발 중인 병원 물류로봇은 고위험 병원체(hig-risk pathogens) 같은 검체나 혈액, 의료폐기물 등을 이송하는데 이용될 예정이다. 의료진이나 환자, 즉 사람이 할 일을 대신하여 하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 로봇이 하게 될 일을 살펴보면 약품, 식사, 환자복 등 물품을 보급해주는 일. 채혈, 세포조직, 소변검사 샘플, 특히 메르스와 같은 고위험 병원체 등의 각종 검체와 더불어 오염물질이나 폐기물까지도 안전하게 이송하는 일을 하게 될 전망이다. 우선 을지대병원이 병원 물류로봇의 활동 시나리오를 전개하고 검증을 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고려대와 함께 로봇이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도록 하는 자율주행기술을, 유진로봇은 로봇의 실행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한다. 해당 시스템은 올해 개발 작업과 실전 테스트를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현장에 투입될 전망이다.

 

황인택 을지대학교 병원장은 미국은 에볼라 환자 발생으로 미국 전역에 공포 분위기가 확산되자 접촉 감염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로봇을 투입하여 효과를 거둔 사례가 있다이번 MOU를 계기로 병원내의 물류 이송로봇 뿐 아니라 의료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포괄적 차원에서의 의료위기 대응 로봇 시스템 개발을 위한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라 밝혔다.

   

기술 앞서 프로세스 개선부터

앞서 병원물류의 문제점을 기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을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프로세스적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병원 물류 프로세스를 효율적이고 저비용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의료구매대행회사(GPO, Group Purchasing Organization)´와의 관계 구축이 떠오르고 있다. GPO는 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의 물류 업무를 대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의료 기관의 구매 행위, 물류업무, 전자조달 등의 업무를 위탁받아 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병원과 GPO의 관계는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의료 선진국에서는 이미 쉽게 살펴볼 수 있는 사례다. 의료 기관은 주가 아닌 업무를 GPO에게 위탁함으로써 본업에 좀 더 충실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인건비, 재료비, 관리비를 절감하여 물류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달성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GPO이지메디컴이 있다. 이지메디컴은 IT 기술을 기반으로 원내 전자상거래, 물류관리시스템과 관련하여 특허를 받은 기업이다. 이지메디컴은 솔루션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무현장에 활용하여 의료 기관의 e비즈니스 관리시스템을 표준화 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그 동안 병원이 가진 특수성과 전문성 때문에 까다로웠던 물류 관련 업무들을 해결하고 있다. 핵심적인 사업으로는 크게 3가지를 꼽고 있다. ‘전자상거래를 위한 솔루션 제작’, ‘의료기기, 소모품 등 의료용품 전자공동구매’, 그리고 병원의 재고관리를 위한 원내 및 원외 물류관리가 그것이다.

 

이지메디컴 이봉호 실장은 국내에 존재하는 대다수 구매대행사들은 보통 병원 자체에서 내부적 형태로 운영하거나 재단에서 간납업무를 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특정 의료기관에 소속되지 않은 독립적인 전문 GPO기업을 설립함으로써 업무의 효율화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 언급했다.

 

이지메디컴의 말마따나 GPO의 효과는 놀랍다. 이지메디컴에 업무를 위탁한 서울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강원대학교병원의 최근 3년간의 재료 절감비를 살펴보자.

 

서울대병원의 경우 2012년 의약품 및 진료 재료를 상한가 대비 381억 원 가량 절감했고, 2013년은 약 219억 원, 2014년에는 약 269억 원을 절감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의 경우 2012년도에 보험품목 16081개를 상한가 대비 175억 원, 201312158개 품목에 대해 상한가 대비 166억 원, 201415672개 품목을 189억 원을 절감된 가격에 구매했다. 강원대병원도 마찬가지로 비용 효율화를 이루어냈다. 2012년도 보험품목 1775개에 대해 상한가 129억 원에서 24억 원, 20131993개 품목 구매시 21억 원, 20147198개 품목 구매 시 27억 원 정도를 절약했다.

 

이처럼 병원과 GPO간의 관계 구축은 각각의 경영 효율화 대안으로 효과가 뛰어나다. 그러나 GPO 시장은 쉽게 확대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대학병원은 교육부가, 지방의료원의 경우 지방자치단체가 주무부처로 관리주체가 달라 GPO 입찰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진화하는 헬스테크 물류산업

 

앞서 병원 물류 문제점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언급한 로봇과 GPO는 헬스케어 산업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헬스케어 산업에 좀 더 친근하게 접근해보기 위해 올해 1월 개봉한 ´빅히어로´라는 애니메이션을 떠올려보자. 영화 속 이런 장면이 있다. 한 소년이 팔에 상처가 나 소리를 지르자 구급상자 안에서 로봇이 등장한다. 그 로봇은 안녕하세요. 전 당신의 개인 헬스케어 동반자 베이맥스입니다"라고 말한다. 여기서 등장한 베이맥스가 바로 ´헬스케어로봇´이다.

 

헬스케어로봇은 이 장면에서처럼 사람들의 건강을 케어해주는 로봇으로 실제 생활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종류 또한 수술 로봇, 재활 로봇, 라이프케어 로봇 등으로 다양하다. 수술로봇의 경우 이름처럼 로봇이 의사를 도와 수술현장에 투입된다. 재활용 로봇은 몸이 불편한 환자들의 재활 치료를 도와주는데 이용된다. 라이프케어 로봇은 병원 물류에 사용되거나, 사람들의 심리를 치료해주기도 한다. 위에서 언급한 현재 개발 중인 병원 물류 로봇이 라이프케어 로봇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로봇뿐만이 아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기능을 이용한 ´데이터´ 중심의 솔루션들로 무장한 스타트업들이 헬스케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리라 헬스(Lyra Health)´를 들 수 있다. 리라헬스는 전 페이스북 최고재무책임자(CFO) 출신인 데이비드 에벌스맨이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리라헬스는 개인이 지난 한 주 동안 인터넷상에서 보인 활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우울증이나 불안 등을 식별해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일을 한다. 리라헬스의 투자자 중 한 명인 브리얀 로버츠는 "기업들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업 운영의 생산성이 향상되는 것을 보고 이러한 기술이 건강비용 절감에도 접목될 수 있을 것으로 깨달았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예로 ´하트플로우´가 있다. 하트플로우는 필 무이 전 구글 애널리틱스 대표가 최고기술책임자(CTO)로 있는 헬스케어 스타트업이다. 하트플로우는 정교한 3D 컴퓨터를 이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심장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고비용의 침습성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CAT 스캔 이미지만을 사용해 심장병을 진단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눈에 띄는 헬스케어 스타트업이 있다. 비비비(BBB, 대표 최재규)가 그 대표적 사례이다. 비비비(BBB)는 지난 416일 테크크런치 서울 밋업(TechCrunch Seoul Meetup)에서 ´실시간으로 다수의 혈액검사가 가능한 모바일 혈액진단기기´로 우승을 차지한 바가 있다. 또 지난 54일부터 6일까지(현지 시각) 미국 뉴욕에서 열렸던 정보기술(IT)·스타트업컨퍼런스인 ´테크크런치 디스럽트 뉴욕 2015´에도 참가해 세계 최초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혈액진단기기 ´가오(GAO)´와 의료 데이터 연결 모바일 플랫폼 ´비핏 포 닥터(bFit For Doctor)´를 선보였다.

 

비비비 최 대표는 "비비비의 목표는 저가로 자가 진단을 하고, 진단 데이터를 실시간 솔루션으로 관리해 개인맞춤형 건강 정보와 그에 따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리라헬스, 하트플로우 그리고 비비비는 모두 데이터기반 IT 솔루션으로 헬스케어 시장에 침투하고 있다. 그러나 이 헬스테크 스타트업들에게도 시장진입의 한계가 존재한다. 기존 헬스케어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기존 업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기 때문이다.

 

존 스티븐스 하트플로우 CEO차량공유앱인 우버처럼 우리의 등장에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만약 5년 전에 같은 시도를 했다면 분명 망했을 것이라 말했다. 하지만 스타트업들의 헬스케어시장 진입은 결과적으로 국내외적으로 많은 이익을 불러올 전망이다. 단지 자사의 수익성을 올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범국가적으로 ´병원 물류´의 체계 자체를 개선시킬 수 있는 좋은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