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물류 新전장 “이제는 ‘반품’이다!”
유통 경쟁력을 높이는 키, ‘무료 반품’을 지배하라 양날의 검, ‘매출 향상’과 ‘비용 증가’ 사이에서 글. 송상화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 세상 모든 것을 파는 플랫폼 기업 아마존에게도 개척하기 어려운 분야가 있습니다. ‘신선식품’과 ‘패션의류’입니다. 신선식품과 패션의류는 기존 고객들이 상품을 직접 보고 구매하는 습관이 형성된 상품군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표준화가 쉽지 않고, 사전 품질 예측이 어렵기도 합니다. 전자제품이나 도서 같이 품질이 표준화돼 있고, 리뷰나 사진 설명만으로 품질에 대한 사전 예측이 가능한 상품군과는 다릅니다. 오프라인에서 경험하고 구매하는 데 익숙해진 사람들의 습관을 ‘온라인’으로 바꾸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수많은 기업이 온라인 신선식품 및 패션의류 유통 분야에 뛰어..
INSIGHT
2018. 7. 2. 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