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PM 터미널의 위기관리 능력

ARTICLES

by 김편 2012. 4. 12. 13:59

본문


ㅇ APM Terminal은 2011년 Maersk Line이 선복과잉과 운임악화로 어려움을 격은 것과는 달리,
649백만 달러의 이익을 기록하여, AP Moller-Maersk Group의 3대 핵심 산업(Terminal, Oil,
Offshore Supply)으로 각광받고 있음
- APMT는 실적 기준 세계 4번째 GTO로서, 세계 55개 터미널과 154개 내륙 시설을 운영 중에 있음
- 2011년에는 Equity 기준 전년 대비 8% 증가한 33.5백만TEU(유럽 12.2백만, 아시아 10.6백만, 아
메리카 6.9백만, 아프리카/중동 3.8백만)를 처리함


ㅇ APMT의 이러한 성과는 운영 효율성 강화, 최적의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수익성 높은 터미널
의 인수 및 내륙서비스 강화에 기인하고 있음
- 특히, 세계 Big-4 GTO(PSA, HPH, DPW, APMT)의 하나로써 타 GTO와 동일하게 ‘고성장 시장
(High-growth market)’에 집중적인 투자를 계속하고 있는 것이 수익창출에 큰 기여를 있음
- APMT는 세계 항만시장을 고성장 시장과 성숙시장(Mature market)으로 구분하고, 고성장 시장에
서는 부족한 항만시설의 확보에 집중하고, 성숙시장에서는 선박의 대형화, 고유가에 대비하기 위
해 하역생산성 증가, 서비스 제고 등 기존 시설을 개선하는데 집중함
- 최근 APMT는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22,000TEU급 선박 투입에 대응(실제 항로 투입에 대한 타당
성 연구가 완료됨)하기 위한 터미널 개선을 추진할 것으로 발표함


ㅇ 따라서 최근에도 고성장 신흥 시장에 대한 시설 확장, 지분 인수 및 신규 시설(Greenfield)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음
- 2011년: 3월 페루 Callao 북측 터미널의 30년 운영권을 확보, 4월 그루지아 Poti 터미널 지분
80% 인수, 10월 스웨덴 Gothenburg 터미널의 25년 운영권 확보 등
- 2012년 : 터키 Izmir 신규 터미널(하역능력 1.5백만TEU) 건설, 코스타리카 Moin 터미널의 33년
운영권 확보, 멕시코 Lazaro Cardenas의 32년 운영권 확보
- 특히, Moin 터미널과 Lazaro Cardenas 터미널은 설계, 금융, 건설, 운영, 유지․보수 등 개발에서
운영까지 전체를 담당하고 있음


ㅇ GTO 전체적으로 전 세계 물동량 증가세 둔화(향후에도 10년간 연평균 6% 소폭 성장 전망)에
도 불구하고 APMT는 자발적인 운영구조 개선, 신흥시장 투자 확대를 통해 주목할 만한 회복
세를 보이고 있음
- 이에 따라 APMT는 향후 5년간 200백만달러의 비용 절감을 위한 자체 목표로 설정하고, 지속가
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음

 

국제물류위클리 제174호 (KMI)

 국제물류위클리 174호.pdf

▣ APM Terminals의 경영전략

▣ 필리핀, ICTSI 파키스탄 카라치항 운영사 PICT 지분 35% 인수예정

▣ 케냐, 항만당국 몸바사항 확장 개발 계획

▣ 필리핀, 다바오(Davao)항 민영화 운영 입찰 계획 발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