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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류는 제조업의 하청(?)…갈길 먼 '동반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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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편 2012. 4. 29.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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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 국내 물류기업 중 절반 이상이 화주기업의 하청업체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물류기업들은 화주들에게 '적정이윤'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불만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물류기업 300여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화주·물류기업 간 상생협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물류기업에 대한 화주기업의 인식을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53.6%가 “하청업체로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다. 반면 “수평적 관계의 파트너로 인식한다”는 답변은 46.4%였다.

 

서비스 형태별로는 ‘육상운송업’이 ‘하청업체로 인식한다’는 답변이 83.3%로 가장 높았고, 이어 ‘택배’(54.1%), ‘해상운송’(48.8%), ‘항공운송’(47.4%), ‘포워딩’(46.7%), ‘창고·보관’(41.7%) 순이었다.

 

화주와의 거래에서 겪는 애로사항으로는 ‘단가인하 관행’(61.0%)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추가 비용 없는 서비스 요구'(41.3%), ‘불리한 계약체결’(24.8%), '서비스 의뢰 및 입찰선정 방식‘(22.0%). '대금지급 지연(15.1%)' 등으로 나타났다.

 

류기업들이 화주기업에게 가장 바라는 점은 ‘적정이윤 보장’(45.4%)으로 조사됐다. 이어 ‘정확한 정보공유’(39.9%), ‘투명하고 공정한 경쟁입찰 방식’(37.2%), ‘3년 이상의 장기계약’(36.2%) 등으로 나타나 물류와 화주기업 간 물류경쟁력 향상에 발목을 잡고 있는 이유로 꼽혔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화주·물류기업 간 상생을 위해서는 화주기업은 물류기업을 대등한 파트너로 인식하고 서로 협력해야 하며, 물류기업은 물류효율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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