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화물운송시장 수익성 하락의 5가지 이유 (석유/가스산업 편)

INNOVATION

by 김편 2012. 7. 27. 20:19

본문

<석유·가스산업의 물류현황 점검>

화물운송업계 수익성 저하의 5가지 원인

정리. 이소아 인턴기자 / 글. 김철민 기자


CLO’s Tip 산업 판도를 바꿀 새로운 대체 에너지원으로 주목 받고 있는 셰일가스. 최근 엑손 모빌과 같이 자본과 기술력이 충분한 글로벌 업체들은 시추기술 개발 등을 통해 대체 에너지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맞서 자국 내 풍부한 셰일가스를 매장하고 있는 중국은 향후 천연가스 수요량이 증가할 것임을 예상하고 주요 분포지역과 개발지역을 설정하여 탐사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렇게 다시 한번 셰일가스를 두고 에너지 전쟁이 전개되면서 이에 따른 물류의 역할이 재조명 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지에서는 에너지 개발에서 흔히 발생되는 물류적 실수(logistical mistake) 5가지와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 PLS의 백서를 소개한다. 

 

석유·가스 산업의 공급자들은 최근 높은 성장을 하고 있다. 셰일유 및 가스 추출 프로젝트의 증가는 북미지역의 시추산업의 성장을 촉진시켰다. 하지만 보통 멀리 위치한 시추 현장으로(upstream), 그리고 현장 내에서(mid-stream) 파이프, 장비, 물, 모래, 여타 자재들의 원활한 공급이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에서 화물운송시장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게다가 연료비는 오르고 운송력은 줄어들고 있다.

 

대부분의 이 산업 분야의 공급자들은 이러한 물류의 난해함에 서서히 적응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그들의 수송비는 15~30% 정도 상승했고 이것은 매년 2억 달러의 수익을 내는 회사에서 3만7000달러의 손실이 발생한다는 말이 된다. 좋은 소식은 화물의 이동과 관련된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이미 익숙해진 관습을 바꾸고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야 함을 의미한다.

 

셰일 가스 생산과 운송시장
셰일 가스는 에너지 산업 구조를 급격히 재편시켰다. 미국 에너지 정보 당국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셰일 가스 생산은 12배 증가했으며 현재 미국 전체 가스 생산에서 25%를 차지한다. 오늘날 대부분은 셰일 가스 생산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밑에 보여지는 바와 같이 앞으로 20년간 빠르게 증가할 것이다.

 

(표1) 미국 에너지 정보 당국에 따르면 2035년까지 천연가스 공급량은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며 특히 셰일가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눈에 띠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최근 뉴욕 주 환경보전부가 셰일 가스 생산이 환경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실시한 연구는 시추 현장과 관련된 운송수요가 굉장히 크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는 1단위의 다중 유전( 8개의 유전에 필요한 제반 장비의 배송)에 요구되는 upstream truck (상류, 즉 시추현장으로 가는 트럭)의 대수를 추정해 내었다.


(표2) 다목적 광구 하나의 시추 작업에 필요한 트럭의 대수는 최대 8900대에 이른다. 순수 트럭 교통량은 석유·가스 산업의 공급자들이 운송전략을 다시 고려해 보도록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범하는 화물운송의 실수
안전을 중시하는 석유·가스 산업에서는 운송비 절감은 종종 부차적인 문제가 된다. 하지만 운송비 통제와 안전·적시 배송은 상호 배타적인 관계가 아니다. 석유·가스 분야의 공급자들은 다음의 5가지의 흔한 실수를 피함으로써 화물 운송비를 15%-30% 정도를 줄일 수 있다.
 
실수 1: 기존의 자산기반 운송업체에만 의존하는 경우
석유·가스 산업의 공급자들은 핵심 캐리어 그룹에 국한하여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오랜 시간에 걸쳐 파트너십과 신뢰가 형성된 경우가 그러하다. 또한 역동적인 시추 프로젝트에서는 숙련된 경험과 특화된 장비를 갖추고 있는 운송업체와 협업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문제는 북미 지역에 걸쳐 매우 많은 캐리어들이 비슷한 수준의 전문성과 장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공급자들은 그들이 이미 알고 있는 범위 내의 캐리어에 기댄다는 것이다.


산업이 발전하여 석유?가스 회사들이 새로운 지형에 편입됨에 따라, 이러한 관습은 운송력 확보를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재정적으로도 손실을 초래한다. 현지 운송업체가 그들의 서비스 영역 밖의 지역으로의 배송을 요청 받았을 경우, 대부분 그들은 역송(逆送)에 대한 네트워크 화물량을 채울 수 없을 것이고 결국 왕복 운임을 부과할 것이다. 즉, 비용 증가로 인해 마진이 줄어들게 된다.
비용을 절감하고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시추 사업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산업 내에서 이미 검증된 화물 운송업자들의 네트워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비자산형 3PL 업체와의 제휴를 고려해 볼만 하다.

3PL을 통한 carrier base확대의 이점

-. 원하시는 시기에, 원하는 장소에서 운송력을 쉽게 확보할 수 있다
-. 3PL이 일괄적으로 물류 업무를 책임지므로 본연의 사업 영역에 집중할 수 있다.
-. 운송비, 역송 가격 조건이 유리해 지므로 전체적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실수 2:  운송회사에만 의존하는 경우
석유·가스 산업의 많은 공급자들은 화물 운송회사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철도나 바지선을 통한 운송은 고려해 보지 않는데 이것은 그들이 복합운송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철도, 바지선과 같은 trans-load 업체와의 협력관계가 약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단점은 정기적으로 철도?바지선 운송을 조정하고 조직화 할 수 있는 운송관리 파트너와 함께 협력함으로써 보완될 수 있다. 하지만 비용 측면의 이익을 크게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운송모드는 현재까지 충분히 이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철도나 바지선을 통한 운송이 효율적으로 운용된다면 단순 트럭킹에 비해 3분의 1 정도의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바지선은 매우 비용이 낮은 운송 솔루션이 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기업들은 바지선에 실을 수 있는 물량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상의 이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비자산형 3PL의 경우 여러 화주의 화물을 혼재 함으로써 소량 바지 화물(less-than-barge)에 대한 경쟁력 있는 옵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대안의 운송 모드를 사용했을 때의 혜택
-. 1톤당 20~40%의 잠재적 비용 절감할 수 있다.
-. 용적 제약 또는 비용상승에 대한 유연성 확보할 수 있다.


 

실수 3: 분산화된 물류 의사결정
운송은 대규모의 석유·가스 프로젝트에서 전술적 차원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 운송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은 가장 스마트한 솔루션을 생각해 낼 시간도 없고 전문성도 갖추지 못한, 즉 물류에 대해 문외한인 사람들에게 맡겨지곤 한다. 그들은 단지 제안서를 제출하기 위해 비용을 짜맞추고, 눈에 보이는 현장 운영자체에만 신경을 쓰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물류 의사결정이 분산될 경우 가장 큰 문제점은 낭비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신속히 처리되어야 하는 운송이 주요한 원가 동인인데 이는 시추 사업에 있어서 비가동시간이야말로 가장 피해야 할 요소이기 때문이다.


분산화된 물류 의사결정의 또 다른 문제점은 가시성과 통제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운송 분야가 단순히 작업에 따라 부수적으로 여겨진다면 경영자를 비롯한 간부들은 경영 정책을 설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운송활동이 중앙 운송관리시스템(TMS)을 통해 이루어지지 않는 한 장기적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가치 있는 정보를 축적하기란 불가능할 것이다.


한가지 해결책은 비자산형 3PL업체와 협력하여 운송의 대부분 혹은 전부를 맡기는 것이다. 자격을 갖춘 3PL업체라면 화물 운송을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전문성, 역량 및 선진 시스템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다.

 

집중화된 운송 구매의 장점
-. 화물 운송에 대한 즉각적인 가시성 확보 뿐만 아니라 비용, 운송인 수행능력, 물량에 대한 데이터까지도 쉽게 얻을 수 있다.
-. 신속한 화물 서비스 이용과 같은 정책을 설정하고 실행시킬 수 있는 능력 극대화할 수 있다.


실수 4: 불투명한 화물요금
오일/가스 프로젝트에서의 화물에 대한 요율은 종종 가능한 다른 선택사항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구매자, 즉 운송관련 지식이 없는 인력들에 의해 결정이 되곤 한다. 사실상의 프로세스는 요청된 그 지역이 아닌 그저 이름만 잘 알려진 운송인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럴 경우 운송 견적을 내고 실제로 수행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요율 자체도 부풀려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프로세스의 결과는 운송경로 하나 당 비용이 20% 정도 초과하게 되는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철 파이프 유통 판매원은 이렇게 부풀려진 비용을 에너지 회사의 입찰 패키지에 포함시킬 것이다. 매우 경쟁적인 석유·가스 시장에서는 특히 입찰 비용이 수십만 달러에 이르기 때문에 승패를 결정짓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 때 탁월한 중개 능력을 겸비한 비자산형 3PL이 솔루션이 될 수 있다. 다양하고 폭 넓은 운송인 풀(Pool)을 보유한 3PL업체의 경우 이미 실시간 시장의 요율을 자체 시스템을 통해 파악 하고 몇 분 안에 굉장히 매력적인 견적을 화주에게 제시할 수 있다.

 

투명한 화물 요율로 운송을 구매했을 때의 이점
-. 낮은 운영 비용, 기업의 높은 수익 달성할 수 있다.
-. 새로운 사업 제안에 필요한 빠르고 정확한 화물 운송 견적을 낼 수 있다.


실수 5: 운송관리시스템(TMS)의 제한적 사용
분산화된 운송 관리는 전형적으로 화물 관리에 사용되는 중앙 시스템이 없음을 의미한다. TMS를 통한 인바운드·아웃바운드 화물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비용, 수행실적, 안정성 및 다른 중요한 이슈들에 대한 통합 데이터 부재를 초래하게 된다. 소량의 데이터 정도는 누군가의 하드 드라이브나 파일 폴더, 또는 누군가의 머릿속에 존재할 수는 있지만 조직의 규모가 커질 수록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물론 TMS 구축에 수십만 달러의 투자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일·가스 산업의 모든 공급자들에게 실현 가능한 이야기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비자산형 3PL업체와 협력함으로써 초기비용이나 불편함 없이 TMS의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다. TMS를 이용할 수 없다면 모든 개별 운송인과의 컨택을 통해서만 화물을 추적해 낼 수 있을 것이다. 

 

TMS의 장점
-. 화물 이동의 최적화: 만약 여러 산업군의 화주들의 화물을 관리하는 3PL업체에 의해 시스템이 운영된다면, TMS는 자동적으로 혼재, 계속적인 이동, 그리고 다른 비용 절감을 위한 최적화 전략을 제시할 수 있게 된다.
-. 사용하기 쉬운 웹 포털을 통해 화물 추적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위험 완화: 최소 자격 기준을 맞추지 못한 운송인들은 시스템 상에서 제외된다.

 

전통적인 운송업체와 3PL 비교해봐야
오늘날 오일·가스 산업의 공급자들은 북미지역의 유전(rig site)확장에 대한 신속한 서비스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여전히 운송은 단순히 개발 현장을 오고 가는 '물자 이동' 정도로 여겨지고 있지만 조금씩 변하고 있다.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예상된다.

->경쟁의 심화, 마진에 대한 압력 증가: 이것은 운송의 중요성과 운송이 제품·서비스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집중하도록 할 것이다.
->경영진의 관리감독 및 운송비용의 철저한 관리체계에 대한 수요 증대될 것이다.
->비용을 절감하고 운송능력을 보장하기 위한 대체 수단 강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여기에 선택 사항이 있다: 운송 전문성을 자체적으로 키울 것인가, 아니면 전문성, 시스템, 그리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석유·가스의 공급 서비스에 대한 역량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운송 전문 인력의 도움을 얻을 것인가.


전략적 파트너십이 모든 기업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탄탄한 운송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비자산형 3PL업체와의 관계를 다지는 것은 운송 수용력에 대한 위험을 분산 시킬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PLS에 대해
PLS 는 미국의 석유?가스 산업 내에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큰 포워더이자 3PL업체이다. PLS는 수송을 책임지는 이미 검증된 1만2000여 개에 달하는 파트너들의 시장 접근성을 높여왔다. 또한 북미지역의 가장 큰 flatbed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셰일가스란
탄화수소가 풍부한 셰일층(근원암)에서 개발, 생산하는 천연가스를 말한다. 전통적인 가스전과는 다른 암반층으로부터 채취하기 때문에 비전통 천연가스로 불린다. 셰일이란 우리말로 혈암(頁岩)이라고 하며, 입자 크기가 작은, 진흙이 뭉쳐져서 형성된 퇴적암의 일종으로 셰일가스는 이 혈암에서 추출되는 가스를 말하는 것이다. 예전에는 기술?경제적 이유로 등한시되었지만 최근 수평정시추와 수압파쇄법 등 기술적 혁신으로 활발한 개발과 생산이 진행되는 등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수압파쇄에 의한 굴착과정에서 지하수에 포함되는 메탄으로 인한 지하수 오염, 셰일가스 방출을 위해 투입하는 화학약품에 의한 지하수 오염, 그리고 메탄가스 방출에 의한 지구온난화 문제 등이 문제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