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님 “사진 잘 나왔어요”

ARTICLES

by 김편 2010. 1. 21. 22:51

본문

 

정 장관님 “사진 잘 나왔어요”
김철민 기자, 2010.1.21

지난 20일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2010년 통합물류협회(KILA) 최고경영장 조찬세미나'가 열렸다.

취임 이후 첫 대외활동에 나선 대한통운 이원태 사장을 비롯 현대택배 박재영 사장, 범한판토스 여성구 사장 등 주요 물류기업의 CEO들이 행사에 참석했다.

협회(전 한국물류협회)는 매년 국토해양부 장관을 초청해 국가 물류정책을 소개 듣는 자리를 마련한다. 신년 인사회를 겸해 업계 대표들이 공식적으로 국토부 장관을 만나 업계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날 정종환 장관을 대신해 나온 최장현 제2차관은 물류산업법 제정과 택배업 법 개정 추진 등을 주요 골자로 한 ‘2010년 국토부 주요정책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최 차관은글로벌 물류기업 육성을 위해 종합물류기업 인증기준의 상향조정 또는 글로벌기업 인증제를 새롭게 도입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 중에 있다 “3자물류 활성화를 위해 세제지원 등의 방안을 이미 의원협의회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녹색성장을 위해 철송(8%)과 연안해송(18%)의 운송분담률을 2020년까지 각각 20%, 30%까지 올릴 계획이라며화주에게 톤km 10원씩을 물류비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최 차관은화물차 직접운송의무제 도입항만부문 필수사업장 지정극동러시아 한국전용 물류단지 구축 등 물류발전 청사진을 선보였다.


조찬에 참석한 한 업체 대표는정부가 수출주도형 통상국가로 가기 위한 물류정책 방안을 마련한 듯한 인상을 받았다발표 내용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했다.


반면 행사를 준비한 통합물류협회 김진일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의 표정이 왠지 모르게 밝지 않았다.
성황리에 마친 모임에 왜 그럴까 싶어 사연을 알아봤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


이날 통합물류협회는물류라는 이름의 협회보 창간(한국물류협회 당시월간물류’)호를 국토부 주요 관계자 및 회원사들에게 선보였다.


무역협회가 발행하는 잡지인 ‘International TRADE’를 연상케 하는 창간호에는 정종환 장관을 커버스토리로 다뤘다. 협회 관계자는정 장관을 창간호에 다룬 것은 국가 물류의 상징성을 가장 잘 대변하는 인물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지난해 연말부터 제작일정이 촉박한 가운데 정 장관이 참석하는 조찬세미나까지 창간호를 만들어 내느라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오늘 정 장관이 참석해 창간호를 직접 보지 못해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다.


협회는 잡지를 통해 회원사들의 소통 공간으로 활용하고, 광고 유치를 통해 일정부문 수익을 창출해낼 셈이다. 그렇다 보니 협회 직원들이 창간호 제작에 많은 공을 들인 흔적이 보였다.


장관을 커버로 다룬 점도 협회의 공신력은 물론 업계 영향력을 의식한 것으로 보였다. 여기에 재정지원 등 주무부처인 국토부에 잘 보이기 위한 보신(保身)전략도 엿보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장관의 불참으로 빛 바랜 협회보 신고식 때문에 불편한 심기를 보인 협회 임원들의 마음이 오죽했을까
아마도 협회 임원들은 정 장관이 자신의 얼굴이 실린 협회보를 보면서 감동 혹은 격려의 말 한 마디를 내심 기대했을지 모른다.


협회의 명분과 기대가 당연한 게 아닌가 싶으면서도 장관을 대신해 온 차관과 업계 대표들 앞에서 씁쓸한 표정을 감추지 못한 협회 임원진의 모습은 안타깝기만 했다.


그래서 취재기자는 정 장관을 만나 협회를 대신해 꼭 이 말을 전하려고 한다.

“장관님, 사진 잘 나왔던데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