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2C 물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INSIGHT

by 김편 2013. 4. 23. 08:37

본문



[CLO|전광일 SK플래닛 11번가 SCM팀장] 


국내 물류시장 규모는 얼마나 될까? 

한국교통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물류시장 규모는 10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중 물류시장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가 B2B 유형의 기업물류일 것이다. 생산 공장에서 도매나 소매점으로 물량을 보관하고 이동하는 물류가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유통이란 상품이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의 과장을 말하며 물류는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함께 책임지고 있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 위의 현상을 정확히 표현 하자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생산자에서 소비자가 상품을 픽업(PIck up) 할 수 있는 소매점까지 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물류에서 관리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시장과 백화점 그리고 마트로 유통시장이 변화할 때 까지도 소비자가 직접 소매점에서 상품을 픽업하는 구조였기 때문에 생산지에서 소매점까지 전달되는 B2B 물류만 신경쓰면 될 일이었고 물류 시장도 그렇게 발전 하였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하면서 소비 형태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백화점과 마트와 같은 오프라인 매장을 더 이상 필수 소비처로 생각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1990년도에 시작된 인터넷 쇼핑몰이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최근에는 백화점 매출을 넘어 마트의 매출도 넘어서고 있는게 현실이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발달로 모바일 쇼핑으로 쇼핑 패턴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런 모바일 환경을 이용하여 매장에서 제품을 구경한 후, 저렴한 가격을 찾아 온라인과 모바일을 이용해 구매하는 쇼루밍족(showrooming족, 백화점 매장에서 제품을 구경한 후, 스마트폰 등으로 가격 비교를 한 후 저렴한 가격을 찾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신조어)도 증가하고 있다. 


이런 소비 패턴의 변화와 함께 가장 크게 변화해야하는 곳이 어디일까? 그건 바로 물류 분야라고 생각한다. 필자가 물류 업계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이 아니다. 온라인 쇼핑이 발전하면서 가장 크게 두가지 인식 변화가 생겼다. 

첫 번째 인터넷 쇼핑몰은 저렴하다. 두 번째 주문만 하면 내가 있는 곳까지 물건이 배송된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부분이 두번째 배송이다. 소비자가 직접 픽업하는 구조에서 소비자에게로 배송되는 구조로 바뀌고 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지금까지의 물류 끝단이 소비자에게로 한 단계(표1) 더 다가가게 된 것이다. 


AS-IS / 생산자 -> 소매점<표1,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물류 변화>

TO-BE / 생산자 -> 소매점 -> 소비자 


이런 시대적 변화에 맞춰 물류 시장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한번 돌아봤으면 한다. 국내 기업 물류 중 상위 업체는 대부분 모회사의 물류를 기반으로 성장해온 B2B성 2자물류회사가 대부분이다. 상위 물류 전문 기업중에 B2C 물류 전문업체라고 얘기할 수 있는 곳이 얼마나 될까?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의 물류를 전문 3PL 업체로 위탁하고 있는 곳은 몇이나 될까? 여기서 택배는 제외하기로 하자. 


기업물류 업체는 B2C 물류를 잘 모르겠다고 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자사의 B2C 물류를 이해하고 위탁할만한 곳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자사 물류(2자물류)로 운영한다고 한다. 그렇게 수요자(인터넷 쇼핑몰)와 공급자(3PL업체) 간에 접점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경제 논리로 봤을때 수요자의 니즈(Needs)를 파악해 공급자가 최적의 상품(또는 서비스) 를 제공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IT 업계는 물론 모든 산업 분야에서 스티브 잡스가 존경 받는 이유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해서 제품을 만들었고 때로는 소비자가 생각하지도 못한 탁월한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를 감동시켰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까지의 B2B 물류전문업체는 B2C로의 시장 확대가 필요하고 신생 물류기업에서는 B2C 물류전문업체로서의 도전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한다 . B2B물류와 B2C 물류는 구조가 다르다. B2C 물류를 단순히 B2B물류로 볼때 거래처가 많을 뿐인 구조가 아니겠냐고 생각하다가는 큰 코를 다칠 것이며 실제로 크게 실패 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봐왔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과 성장과 함께 물류 시장의 변화와 성장은 필수가 되었다 

국내 물류시장에 전문 B2C 물류 업체들이 많이 생겨나길 기대해본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