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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 10월호 발행 안내

INSIGHT

by 김편 2015. 10. 12.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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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 (Technology)

상용 무인 트럭 개발 어디까지 왔나 글. 이석영 (p.12)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 육상운송 시장에서는 도로 화물 운송의 고질적인 문제들이 자주 거론되어 왔다. 최근에는 옴니채널의 발달로 인한 소비량 증가로 도로 물동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이 문제점들이 더 주목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사람들이 화물차 운전업을 기피하며 인력 부족 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장거리 운전에 따르는 높은 피로도와 그에 미치지 못하는 저임금, 그리고 열악한 복지환경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해결하고자 최근 들어 많은 기업에서 상용 무인 트럭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2. 유통 (Distribution)

코스트코는 한국형 온라인몰을 오픈할까 글. 황정현 (p.20)

창고형 회원제 할인매장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업계에서 무시하지 못할 입지를 보유한 코스트코가 온라인몰 오픈을 선언했다. 코스트코의 국내 온라인몰 진출은 두 번째 유통전쟁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트코가 국내 유통업체와의 전쟁에서 살아남았던 이유와 왜 그들의 전쟁터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번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코스트코의 온라인몰 오픈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봤다.


3. 스타트업 (Start-up)

대한민국 물류스타트업 백서? 베이팩스(BAYPAX) . 엄지용 (p.24) 

대부분의 여행관련 스타트업들은 숙박업체 정보’, ‘여행지 정보’, ‘최저가 항공권 예약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운영한다. 이런 플랫폼들이 제공해주는 정보는 어찌 보면 여행객들이 장거리(해외) 여행에 앞서 당연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그렇다면 조금은 다른 방향으로 재밌는 상상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가령 여행을 물류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여행 산업에서 흔히 보이는 정보 제공형플랫폼과는 다른 서비스가 탄생하기도 한다. 바로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수하물 운송 서비스 같은 경우다


 

4. 스타트업 (Start-up)

생활 속 숨은 가치 중고의류 김철민/이현주 (p.40)

최근 벤처 투자시장에서 중고의류 스타트업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대중들에게 인기 있는 11개의 대표적인 중고의류 스타트업들은 이미 총 29500만 달러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받는 데 성공했다. 마치 이전에 배달 스타트업들이 그랬듯, 중고의류 스타트업도 생활의 전반에서 고객에게 숨은 가치를 제공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NARTS(Resale Professionals Association, 중고시장협회)는 최근 2년간 중고 시장은 7%나 성장했다고 밝혔고, 미국 시장분석기업 퍼스트리서치(First Research)2014년 하반기 기준 미국에 18000여 개의 중고 시장이 있고 이들의 연평균 매출은 120억 달러에 달한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마치 배달 스타트업들이 그랬듯이, 중고의류 스타트업들도 생활의 전반에서 고객들에게 숨은 가치를 제공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5. IT/플랫폼 (Information Technology)

공짜플랫폼의 수익 방정식 엄지용 (p.48)

삼성SDS는 지난 827일 개방형 B2B 물류 플랫폼 첼로스퀘어를 출시했다. 흥미로운 대목은 삼성SDS가 첼로스퀘어를 수루료를 받지 않고 무료로 플랫폼을 공개한 점이다. 이는 카카오택시’, ‘배달의민족’, ‘스마트택배’, ‘고고밴등 최근 스타트업 플랫폼의 무료 배포방식과 동일한 노선이다. 플랫폼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이 이와 같은 공짜 전략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안팎의 공통적인 의견은 이런 기업들이 당장의 적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공짜플랫폼들이 장차 만들어나갈 수익모델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콘텐츠를 사용하는 소비자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이제 1차원적인 생각이다. 보다 다각화된 수익모델은 콘텐츠 사용자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나타난다. 도토리 팔아먹는 시대는 이제 끝난 것 같다. 겉으로 공짜임에 불구하고 누군가에게는 공짜가 아닌 서비스가 더욱 많아질 것이라 생각되는 이유다.


6. 인수합병 (Mergers & Acquisitions)

2015 물류 M&A 빅뱅, 물류 M&A 키워드는 수직적 통합편집국 (p.70)

국내외 물류시장에 M&A 돌풍이 불고 있다. 국내의 경우, 올해 상반기 택배를 포함한 물류관련 M&A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흥미로운 점은 물류를 품에 넣으려고 하는 것이 비단 물류기업의 이야기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국내 재계 20위에 위치한 제조, 유통 등 다양한 기업들이 물류사업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해외도 물류분야 M&A가 활발하다. 리서치전문기업인 암스트롱앤 어소시에이트(Amstrong & Associate)가 발표한 2014년 매출액 기준 글로벌 3PL 기업 TOP 50을 기준으로 해외 물류시장의 M&A 흐름을 함께 살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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