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코리아가 GS리테일의 편의점GS25과 협업해 무인안심택배함 ‘스마일박스’ 서비스를 론칭한다고 21일 밝혔다. ‘스마일박스’ 서비스는 G마켓, 옥션, G9에서 상품 구매 시 근처 GS25에 설치된 스마일박스에서 택배를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스마일박스 서비스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G마켓, 옥션, G9에서 주문할 때 배송지를 근처 스마일박스가 설치된 GS25로 지정하면 된다. 택배가 도착하면 휴대폰으로 인증번호가 발송된다. 인증번호를 스마일박스 키오스크에 입력하면 상품을 수령할 수 있다.
이베이코리아 측은 스마일박스가 택배 수령뿐만 아니라 교환 및 반품 시에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스마일박스는 365일 연중무휴로 24시간 내내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일박스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24시간 내내 운영되는 전담 콜센터를 운영하는 등 맞춤형 배달 시스템을 구축했다.
스마일박스는 현재 1인가구 밀집도, 동선 편의성 등 지역적 특징을 고려해 설치됐다. 현재관악구, 강남구, 송파구 등 서울지역 내 50개 GS25 편의점에 설치됐으며 앞으로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스마일박스는 모든 고객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1인 가구, 맞벌이, 다세대주택 거주자 등 집에서 직접 택배를 받기 곤란했던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이베이코리아 전략사업본부 김용회 부사장은 “온라인쇼핑 배송은 속도를 넘어서 상품이 최종 배달되는 과정까지 책임지는 ‘라스트마일’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택배를 배송 받을 수 있도록 획기적인 배송 서비스를 구축했다”며 “1인 가구나 여성 고객 등 그동안 배송, 교환, 반품 등에 불편함을 느꼈던 고객들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