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물업인증 '반납' vs '박탈' 논란 | |
한솔CSN 재심사 앞두고 자진반납 ‘술렁’ S사 등 4개사 컨소시엄 제휴군 운영 ‘위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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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민 기자 , 2009-12-03 오전 9:30: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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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적 비자산형 물류기업인 한솔CSN이 종합물류기업(이하 종물업) 인증을 자진 반납한 것으로 확인됐다. 종물업 인증제 시행 3년 만에 반납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솔CSN의 이 같은 행보를 놓고, 업계는 ‘반납이냐’, 아니면 사실상 ‘박탈이다’ 등의 의견이 분분하다. 자타공인 3PL(Third Party Logistics) 선도기업인 한솔CSN이 인증 재심사 기간 중에 "왜?", 돌연 ‘자진 반납’이라는 카드를 내놓은 속 사정이 궁금해서다. 올해 인증 재심사 대상 업체는 총 16개 기업으로 지난 3년간 총 63개 기업(31개 컨소시엄)이 종물업 인증을 받았다. ▣ 인증, 영업에 도움되지 않아 인증 반납에 대해 한솔CSN 측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솔CSN 관계자는 “종물업 인증이 그간 회사 영업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며 “인증 여부에 따른 실효성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반납 시점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부득이 인증 재심사 기간 중에 국토부에 인증을 반납한 건 사실이지만 시점에 대한 별다른 이유는 없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나 취재 결과, 회사 내부에서도 인증 반납 사유에 대한 입장은 사뭇 달랐다. 다른 관계자는 “지난 2006년 운송사인 삼육트랙터와 제휴를 통해 종물업 인증을 받았지만, 최근 회사의 매출 비중이 높은 경상도 지역의 실적 부진으로 삼육 측과 공조가 유명무실해졌다”고 설명했다. . 결국, 컨소시엄 인증군인 한솔CSN과 삼육트랙터의 불화가 인증 반납 이유라는 것. 운송기업인 삼육트랙터는 지난 2006년 당시 종물업 인증을 받기 위해 비자산형 물류기업인 한솔CSN의 운송인프라를 충족시키며 컨소시엄(제휴)군 형태로 참여한 업체다. 한편, 일각에서는 한솔CSN이 1년 안으로 독자적인 인증을 추진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 자격박탈 전 ‘반납’ 취한 것 업계에서는 한솔CSN의 반납 사태가 컨소시엄 인증군의 운영문제에 대한 한계를 드러난 대표적 사례라고 분석하고 있다. 인증을 받을 때, 양사가 필요에 의해 만났지만 시장변화에 대한 외부상황과 기업 간 관계의 내부상황을 함께 조율하고, 운영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란 지적이다. 특히 양사가 매출 등 실적 개선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양측의 이해관계 만으로 컨소시엄을 유지할 필요성이 점차 줄었을 것이란 게 지배적 견해다. 이 때문에 한솔CSN이 올해 재심사를 통한 인증 유지가 힘들다는 판단 아래 미리 자진반납이라는 궁여지책을 내놨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컨소시엄군을 선택한 일부 물류기업들이 인증을 받기 위해 자본 등 무리한 관계 설정을 해 놓은 게 사실”이라며 “인증 당시 정부의 제도시행에 대한 형평성 문제도 컨소시엄군을 대량 발생시킨 요인”이라고 꼬집었다. 실제로 종물업 인증기업 중 또 다른 컨소시엄군인 S사, D사, S사, A사 등 4개 회사도 지분 문제로 인증박탈 문턱에 놓여 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4개사 컨소시엄의 경우, 제휴업체 중 한 곳의 실수로 지분조건에 문제가 발생된 것뿐”이라며 “회사 간 지분매입 등 필요한 조치와 조정 기간을 통해 컨소시엄 유지와 재인증 절차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 솎아내는 게 바람직(?) 일부 업계에서는 인증에 따른 실질적 혜택을 놓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또 이런 양상이 컨소시엄 인증군들의 붕괴를 촉발시킬 것이란 예측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판단은 ‘시기상조’라는 게 국토해양부와 인증센터의 견해다. 현재 인증제 시행은 1단계로 향후 2단계를 거친 보강과정을 통해 인증 물류기업들의 선별 작업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인증을 받은 기업들 사이에서도 등급이 나뉘어 국제화, 세제지원 등 혜택이 차등적으로 주어지게 될 전망이다. 특히, 정부의 글로벌 물류기업 육성에 대한 의지가 강한 만큼 인증기업들 사이에서 경쟁적 실적을 내놓아야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재인증 심사를 통해 인증미달 업체를 가려내는 것이 효율적인 인증제 운영을 위한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겠냐는 의견이다. 서상범 종물업 인증센터장은 “인증만을 위한 파트너사의 선정은 컨소시엄 운영 과정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며 “현재 1차 단계를 밟고 있는 종물업 인증제가 2단계를 거치고, 향후 제도 보완이 이뤄지면 인증 실효성에 대한 문제는 점차 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인증 실효성을 언급하는 대부분의 기업이 비인증 기업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며 “현재 물류산업 매출이 3~4%에 그치는 반면 인증기업들의 경우, 10% 이상 성장하여 일반기업들 보다 월등한 성과를 내놓고 있다”고 덧붙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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