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SO 인증…물류기업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ARTICLES

by 김편 2013. 2. 24. 14:56

본문

ISO 인증…물류기업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글. 전수윤 인턴기자 | 김철민 기자


물류기업들에게 있어 ISO인증이 왜 필요한 것일까. 보안, 친환경 등 갈수록 다양해지는 화주의 요구와 복잡해지는 정치·사회적 이슈 속에서 글로벌 물류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CLO는 DHL 스위스 관리자 크리스 힐리스(Chris Hillis), 그리고 DHL 스위스 화물 관리자 로만 비직(Roman Bisig)과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국제 표준의 역할과 ISO 인증으로 인해 물류기업이 누릴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editor>


Q. (Editor) DHL에게 있어 가장 큰 성장기는 1980년대에 수많은 국가로 네트워크를 확장할 때였을 것입니다. 특히 DHL은 경쟁사들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국가들로 진출하였는데요, 글로벌 무역의 맥락에서 DHL과 같은 국제 기업에게 있어 국제 표준이 가지고 있는 전략적 중요성이 무엇입니까?


A. (크리스) 세계에 있는 DHL 지사들은 모든 지역마다 다른 작업 수행 과정의 다양성에 휩쓸려 DHL이라는 하나의 기업 내부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 공통 언어를 가져야 할 필요를 느꼈다. 국제 표준은 이러한 공통의 언어, 비즈니스 과정에 있어 타당하고 유용하다고 증명된 공통 언어를 제공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DHL은 일찍이 국제 표준의 중요성을 알아차렸다. 인증된 국제 표준을 사용함으로써 국제 프로세스의 유연성과 효율성,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A. (로만) 국제 표준은 우리에게 대내외적으로 가장 중요하고 반드시 필요한 것 중 하나이다. 우리는 분명한 프로세스 상의 표준을 적용함으로써 우리의 내부 절차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그렇게 하여 에러를 줄이게 되고, 이것은 프로세스의 합법성, 수익의 증가, 그리고 고객 만족과 직결된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게 된다.


Q. DHL이 사용하고 있는 ISO 9001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수년 동안 어떻게 프로세스가 변화 하였습니까? ISO 9001의 적용이 회사에 어떤 뚜렷한 이득을 가져다 주었습니까?


A. (크리스) DHL 스위스 지사는 30년이 넘게 국제 표준에 맞춰 일을 해 오고 있다. DHL은 1995년에 공식적으로 ISO 9001을 적용했다. 그 이후로 DHL 스위스 지사는 ISO 국제 표준을 적용 해 왔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다. DHL 스위스는 1995년에 성공적으로 ISO 14001을 통과했다. ISO 9001과 14001 두 표준 모두 데일리 비즈니스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 서비스의 가치 향상과 기업 환경 관리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 또한 가능하게 해 준다. 수년 동안 DHL의 직원들에게 국제 표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증대되었다. DHL이 얻은 가장 큰 이득은 이러한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직원 뿐 아니라 고객들과 주주들까지도 DHL이 잘 알려져 있고 증명된 기준을 가지고 일하는 신뢰가 가는 파트너라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A. (로만) DHL 스위스와 함께 DHL 화물팀은 1995년에 ISO 9001, 2005년에는 ISO 14001이라는 공식적 인증을 받았다. 이 관리 시스템이 가져다 준 이득은 셀 수 없이 많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세스 그 자체라고 말할 수 있다. 국제 표준 적용으로 인한 프로세스화 된 비즈니스 접근방식은 우리가 스스로의 비즈니스를 더 잘 인식하고 분석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Q. 최근에 DHL이 덴마크의 EU 지부와 공식적인 파트너가 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어떻게 환경 관리와 연관된 ISO 인증(ISO 14001), 에너지 관리(ISO 50001), 사회적 책임(ISO 26000)인증이 DHL의 GOGREEN 프로젝트를 성사시키는 것에 도움이 되었습니까?


A. (크리스) GOGREEN은 환경과 우리가 살고 있고 비즈니스를 하는 세상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는 것 뜻한다. 이것은 탄소 효율성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GOGREEN 시스템 내에서 특별한 측정치들을 통해 우리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전 배송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GOGREE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일들은 DHL이 재정적 지원을 하는 탄소 감축 프로젝트에 의해 시행된다. 지금까지 ISO 50001과 ISO 26000이 프로세스에 적용되고 있다.


A. (로만) DHL 화물팀은 빌딩이나 네트워크 디자인, 트럭 관리와 직원 관리에서 발생하는 탄소 효율성을 개선했다. 몇몇의 예를 들자면, 우리는 가능한 한 자주 빌딩에 지역난방 시스템을 이용하고, 불필요한 거리를 줄이고, 더 효율적인 차들을 사용하고, 기차나 인터모달 같은 운송수단을 이용하고 DHL 직원들이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도록 장려한다. ISO 14001은 법적 규제와 다른 요구사항들을 위반하지 않으면서 GOGREEN 시스템을 확립하고 수행하는 과정을 돕는다. 


Q. E-커머스의 발전이 더 빠르고 쉬워진 배송 서비스라는 혁명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국제 표준이 이러한 혁신을 촉진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어떻게 바코드 기술과 RFID에 관한 ISO 표준이 부가가치 창출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개선을 제공하고 있습니까?


A. (크리스) 고객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는 E-커머스에서 최고 지위를 누리고 있다. DHL은 이를 잃지 않기 위해 언제나 최고의 업계 관행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국제 표준을 적용하였고, ISO 인증은 우리가 하는 일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칭찬으로 받아들여진다.


A. (로만) 우리는 고객의 니즈를 더 충족시키기 위해 EAN 128이라는 트랙킹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트랙킹 시스템을 통해 DHL은 운송 동안 어느 때나 고객에게 위탁품의 상태를 제공할 수 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우리가 주문을 확인하고 위탁품을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최적화시켜 준다. 우리는 위탁품이 창고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고객에게 배달될 때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