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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거래'로 물가 잡으려면 '택배'부터 챙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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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편 2013. 3. 28.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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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 "전자상거래 이용 활성화는 택배가 편리해야" 


[CLO 김철민 기자] 정부가 물가대책의 일환으로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 방안을 꺼내들었다.

유통마진이 적고, 점포 유지지용도 들지 않는 전자상거래가 물가 하락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온라인 결제 안정성 향상과 택배 등 물류 효율화를 통한 전자상거래 유인책이 시급하다.  


얼마전 산업연구원(KIET)이 발표한 ‘전자상거래 시장현황과 향후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시장은 2006~2011년 동안 연평균 19%씩 성장해 지난 2011년 매출액은 999조원으로 늘어났다. 이는 2006년에 비해 2.4배 성장한 규모다.


네트워크의 진전과 전자결제의 안전성 보완, 인터넷에 익숙한 세대의 경제주체로의 진입 등이 온라인 거래가 늘어난 배경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에 따른 모바일쇼핑 확산도 전자상거래가 늘어난 이유로 꼽힌다. 실제로 지난 2009년 30억원 규모였던 모바일쇼핑 시장은 지난해 6000억원으로, 200배 가량 성장했다. 


전자상거래 규모가 커지면서 경쟁 활성화에 따른 물가안정,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통한 경제효율성 제고 등의 효과가 발휘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이용을 더 늘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택배 등 물류서비스 환경에 대한 대폭적인 개선을 통해 이용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게 유통물류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전자상거래와 택배는 '악어와 악어새' 같은 공생관계다. 서로 양쪽이 균형감을 잃으면 생태계 자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구조다.


국내 온라인 유통과 택배시장의 수급 불균형은 이미 심각한 문제로 떠오른 상태다.  수치를 살펴봐도  2011년 3조 2000억원이던 전체 택배시장 매출은 지난해 3조 6000억원으로 약 8% 대의 성장을 기록했다. 반면 같은 기간 늘어난 물량을 실어 나를 택배차량의 증차는 업체마다 1%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물량은 늘고, 배송할 차량 수는 제자리다보니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택배 이용이 어지간히 불편하지 않을 수 없다. 배송지연, 파손 등 소비자 클레임에 따른 보상비용도 문제지만 한번 돌아선 소비자의 마음을 달래기가 더 어려운 것이 문제다. 


정부가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물가를 잡을 생각이라면 우선 그 기반이 되는 택배 등 물류서비스 환경을 바로 잡아야 한다. 전자상거래 성장의 일등공신인 택배산업의 발전을 위해 요금 정상화, 택배기사에 대한 처우 개선 등 유통서비스 시장 관점에서의 정부의 택배법 제정이 조속히 필요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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