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충북 청원군과 충남 연기군에 조성한 ‘중부권 내륙물류기지’(48만㎡ 규모)와 경북 칠곡군의 영남권 내륙물류기지(46만㎡ 규모)이 운영에 들어갔다.
중부권 기지는 해마다 일반화물 236만t, 컨테이너 화물 35만TEU(1TEU는 약 6m 길이의 컨테이너 한 개를 실을 수 있는 부피를 뜻함)를 처리할 수 있으며, 영남권 기지는 일반화물 357만t과 컨테이너 33만TEU 처리용량을 갖췄다.
현재 국내에는 수도권(경기 군포·의왕)과 부산권(경남 양산), 호남권(전남 장성) 등에 내륙물류기지가 운영되고 있는데, 중부권·영남권 기지의 가동으로 5대권역 내륙물류기지 체제를 갖추게 된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중부권·영남권 기지 운영으로 해마다 물류비를 각각 960억 원, 980억원 줄일 수 있으며, 각각 4,500억 원, 4,7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며 “5대권역 내륙물류기지 조성으로 항만 등 다른 거점시설과의 연계를 통한 전국적인 물류네트워크 조성이 한층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용어설명 : 내륙기지란?
‘내륙물류기지’는 도로·철도 등 두 가지 이상의 운송수단을 연계해 수송할 수 있는 시설인 복합물류터미널(IFT)과 항만에서 도로·철도로 인계되는 컨테이너 화물이 모이는 내륙컨테이너기지(ICD)를 한 데 갖춘 대규모 거점 물류시설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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