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 기업들의 SCM 경쟁력의 현주소는

ARTICLES

by 김편 2012. 11. 18. 00:30

본문

삼성전자·현대차, 아태지역서 나란히 1,2위

상위 15개 기업 중 4곳이 한국기업

 

[CLO 김철민 기자] 국내 기업들의 SCM 경쟁력이 일본·대만·중국 등 아태지역 경쟁사들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트너가 발표한 '아시아태평양지역 2012 SCM 경쟁력 상위 15개사'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공급망관리(SCM) 경쟁력이 아태지역에 본사를 둔 기업 가운데 선두인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현대자동차가 차지했다. 


가트너는 매출성장률, 총자본이익률(ROA), 재고 및 동종 업계 의견 등을 종합해 SCM 경쟁력 순위를 매기고 있다. 매년 글로벌SCM 톱25 순위를 발표하고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상으로 한 조사발표는 이번이 처음이다. 


아태지역 상위 15대 기업 가운데 4개사가 한국 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1위를 차지한 삼성전자에 이어 현대자동차는 인도 타타자동차(3위)와 일본 도요타(7위)를 제치고 2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또 현대중공업과 LG전자가 각각 9위와 13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17.1)와 LG전자(20.8)의 재고회전율은 동종업계 화웨이(4.9)와 아수스텍컴퓨터(5.6), 캐논(3.8)에 비해 최대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현대차가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은 최근 몇 년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세계 공장 및 법인 대상 SCM 시스템 구축 및 프로세스 개선 활동과 그룹 차원 SCM 커뮤니티 활동이 큰 성과를 거뒀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략)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