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L사업본부 신설, 글로벌 사업역량 강화
그룹사 시너지 창출, 위상 강화 면모 ‘눈길’
김철민 기자, 2010.10.16
현대택배(대표 박재영, 사진)가 그룹 내 달라진 위상(관련기사 ‘현대그룹 지배하는 현대택배’)만큼 그룹사를 연계한 시너지 역량 강화와 글로벌 사업 개척에 나선다.
이번 개편안의 핵심은 △3PL사업본부 신설 △택배사업본부 체질개선 △글로벌 사업역량 강화 등으로 압축된다.
현대택배는 최근 이 같은 내용으로 2010년 조직개편을 단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각의 사업본부장으로는 택배사업본부 허철 전무, 3PL사업본부 이재복 상무, 국제물류사업본부 홍원흥 상무, 경영지원본부 장두일 상무를 배치했다.
우선 눈에 띄는 대목으로 현대택배가 3PL사업본부를 신설, 본격적인 물류사업 다변화에 나섰다는 것이다. 기존 3PL영업부문과 벌크, 항만하역 사업을 통합해 운영 효율을 높이고, 사업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해외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해운영업부내 글로벌기획팀도 신설됐다.
그룹 계열사인 현대상선 등과 연계한 신규해외법인 개척은 물론 신규 사업계획에 대한 기획업무를 맡게 된다. 기존 글로벌사업본부는 국제물류사업본부로 명칭을 변경했다.
현대택배 관계자는 “올해 운영 효율화를 통해 보다 높은 수익성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각 사업본부간 역량 강화는 물론 그룹사 간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국내사업본부는 택배사업본부로 명칭이 변경됐다. 택배사업본부에는 운영기획팀과 운영지원팀, 영업소관리팀을 신설했다. 이중 영업소관리팀은 본사의 전국 영업소 관리기능을 분리한 것으로 영업소 이탈과 차량 증차제한 등 운영상의 애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택배업계가 지속적인 물량증가로 영업적인 요소 보다는 차량 운영, 터미널 운영 기획 등 효율적인 운영과 안정화가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에 대한 발 빠른 조치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현대택배 관계자는 “영업소에 대한 관리와 지원업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영업소관련계약, 수수료체계, 미수관리, 직영∙위탁업무 등의 업무효율화를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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