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中 신선물류 손실액 연간 1000억 위안

ARTICLES

by 김편 2013. 4. 26. 15:03

본문



홍미선 객원기자


중국의 신선물류(Cold Chain Logistics)의 문제점으로 생산지에서 식탁까지 유통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액이 1000억 위안(RMB)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현황은 지난 3월 중국 산동성 지난시에서 열린 '중국 농산품 콜드체인의 유통기술 및 정보세미나'에서 알려졌다.  


중화전국공급및판매총공사의 지난과일식품연구원 우마오위 원장은 "유럽이나 미국 등 신선물류 선진국들의 경우 콜드체인 유통 비중은 이미 95% 이상에 달하지만 중국은 여전히 발전단계로 그 비중이 5%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 그는 "신선물류의 문제로 인해 중국은 매년 1200만톤의 과일과 1.3억톤의 야채가 파손 또는 훼손 등으로 낭비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수많은 물류기업들이 무개화차(Flat car)로 냉동식품을 운송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마트에서 판매하는 많은 만두들이 변형이 되었고 아이스크림도 일부 녹아버리는 등 피해가 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더 중요한 문제점은 소비자들이 아직 이러한 현상들이 콜드체인물류로 인하여 발생된 것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데 있다. 


수요 못 따라가는 신선물류 

2010년 7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서는 '농산품콜드체인물류발전기획'을 출간해 2015년까지  과일과 야채의 콜드체인 유통율을 20% 이상으로, 콜드체인 운송율은 30% 이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중국 신선물류시장의 수요에 발맞춰 2007년 메이디(美的, Midea)그룹 산하의 안더물류(安得物流)는 콜드체인물류사업 확대에 나섰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안더물류는 볼보, 스카니아 등 400여대 냉동차량을 구입하는 등 총 1억 위안이 넘는 금액을 투자해 콜드체인 물류사업에 진출했다"고 말했다. 


현재 안더물류가 전국 지역에 개설한 5개의 콜드체인 유통센터는 주로 반경 800Km이내의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가장 큰 고객은 푸드 등 식자재와 초콜릿 제품 배송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과일식품연구원은 농산품의 신선도와 콜드체인물류의 기술에 대한 연구에서 여러 차례나 중국 "11.5", "12.5" 계획의 중요한 프로젝트들을 맡아왔는데 그들 또한 짜앙치유(章丘, 지난시와 45Km 거리) 지역에 토지사용면적이 80평(1평=666.67m2)이고, 저장능력은 2000톤에 달하는 콜드체인 유통센터를 건설했다.  



성장성만큼 리스크 규모도 커

중국내 소비자들이 냉동식품, 우유제품, 찬 음료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면서 점점 더 많은 식품, 농산품 업주들이 콜드체인물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많은 3PL 물류기업들도 이 영역으로 전환하여 경쟁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중국 물류산업연구원은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내 식품업의 콜드체인물류가 1억톤에 달해 연 증가율이 8%를 넘어선 것으로 분석했다. 또 이와 동시에 냉장, 냉동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끊임없는 수요를 만족키 위하여 냉(冷)건설의 발전도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자료에 따르면 중국 경제의 신속한 발전과 소비자의 소비습관의 변화에 따라 향후 10년간 중국의 냉장차량은 연간 28% 혹은 그 이상으로 증가할 것이고 냉장창고 또한 연간 30%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중국 신선물류기업의 수량은 많지만 그 배후에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소기업은 개수가 너무 많고 일정한 규모이상의 기업은 적은 편이면서 대부분의 기업들의 신선물류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또한 현재 중국의 콜드체인물류 시장은 국유기업, 민영기업, 외투기업 등이 서로가 상대적으로 강세인 점을 이용하여 마켓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콜드체인의 건설은 방대한 투자자금과 좋은 정책을 동시에 필요로 한다. 전체적으로 볼 때 국유기업은 정책면에서 우세를 가지고 있고 민영기업은 민첩성과 비용 측면에서 우세가 있으며 외국투자기업은 자본 측면에서 우세를 가지고 있다.


'2013~2017년 중국 콜드체인물류시장에 대한 분석조사보고'에 따르면 외국계 기업들이 중국 콜드체인시장으로 진입하는 반면 자국의 신선물류기업의 경쟁력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투자기업들은 신속하게 성장할 수 있고 또 그들의 자본, 기술 등은 모두 뛰어나지만 이는 결코 오랫동안 지속되고 발전한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이다. 결국, 중국 내 콜드체인 물류시장에서 성공하려면 기업의 갖고 있는 경쟁력 보다는 누가 더 중국시장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에 달렸다는 분석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