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러시아 경제현황
2. 러시아 물류인프라 현황
3. 러시아 항만 인프라 개발전략
4. 러시아 투자법
5. 시사점
출처.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
러시아 물류현황(KMI).pdf
<개요> 러시아 물류인프라 현황
1) 철도
ㅇ 러시아의 철도는 도로수송이나 선박수송에 비해 비교적 경제적 효율성이 높아 교통부문에서 중요한 연결 수단이 되고 있음
- 2011년 기준 철도의 총 연장길이는 86,000km이며 이는 1992년 기준의 88,000km보다 2,000km 감소함
ㅇ 공용철도의 밀도는 5.0km/1,000km로 독일 97.3km, 영국 67.4km, 일본 53.1km인 것에 비하면 철도 노선이 상당히 부족함
- 아울러 극동 캄차카 반도를 비롯한 일부 지역에는 철도 인프라가 부재
ㅇ 러시아 철도 절반이상의 노선이 전철화가 진행되었으며 40% 가량이 복선화 작업이 이루어짐
- 반면 TSR의 경우 전철복선화가 거의 100% 이루어진 상태
ㅇ 철도이용 화물 운송량은 2007년 13억 4,500만 톤에서 2011년 기준 13억 8,200만 톤으로 증가하면서 2007~2011년간 연평균 0.7% 성장함
출처. 한국교통연구원
2) 도로
ㅇ 러시아의 도로 개발은 아직 미진하여 정부적 차원의 투자가 필요한 시점임
- 2011년 기준 도로의 총 길이는 903,000km로 2007년에 비해 156km가 연장됨
- 이 중 포장도로 길이는 2011년 기준
711,000km 임
ㅇ 연방도로는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방사형으로 구축되어 있으며 도로 인프라 개발의 미비로 교통
체증 및 도로 용량의 포화, 추가적인 수송비용을 야기하고 있음
- 이로 인해 러시아 정부는 지난 2009년부터 러시아 도로공사를 설립하여 도로개발 사업을 추진
- 도로를 이용한 화물 운송량은 2007년 68억 6,100만 톤이었으나 2011년 기준 56억 6,300만 톤으
으로 집계되었으며 2007-2011년간 평균 4.7%가 감소함
3) 항만
ㅇ 러시아의 대외교역 화물의 60% 이상이 해운을 통하여 운송되고 있음
- 최근 러시아 항만의 화물 운송이 급증하고 있으나 전문 화물운송단지 개발이 뒤쳐져 있음
- 러시아 항만의 주요 운송 화물은 원유 및 석유제품, 석탄 및 코크스, 금속, 곡물 등임
ㅇ 러시아 항만을 이용한 화물 운송량은 2007년 기준 2,800만 톤이고 2011년에는 3,400만 톤으로
집계되면서 2007~2011년간 연평균 5.0% 증가함
4) 내륙수운
ㅇ 러시아의 내륙수운 길이는 2011년 기준 101,000km이며
- 2008년 보고서 기준 항행표지가 있는 내륙수로는 총 길이가 6만 1,700km이며 이중 조명 및 반사
표지가 있는 수로는 전체의 62.3%임
ㅇ 러시아의 내륙수운은 이동시간이 긴 단점과 시설 노후화 등으로 인한 사로고 화물과 여객수송이
계속해서 감속 추세에 있음
- 러시아의 내륙수운을 이용한 화물 운송량은 2007년 기준 1억 5,300만 톤이나 2011년에는 1억
2,800만 톤으로 집계되면서 2007~2011년간 평균 4.4%가 감소됨
中 신선물류 손실액 연간 1000억 위안 (0) | 2013.04.26 |
---|---|
물류 협동조합, 창업 보다는 협동경영에 초점 맞춰야 (0) | 2013.04.26 |
DHL, 올해 9개 국제영화제 물류후원 (0) | 2013.04.24 |
물류의 절반 '트랜지션(Transition)' (0) | 2013.04.23 |
스마트카고 "어떤 회사길래" (0) | 2013.04.2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