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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옌타이, 항만건설 30억 위안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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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편 2014. 1. 15.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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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2013년 옌타이(烟台)항의 화물 처리량은 2.2억 톤으로 전년 대비 10.4%, 컨테이너 처리량은 215만 TEU로 전년 대비 16.2%의 높은 성장세 유지

- 1861년 개항하여 2013년 중국 항만 순위 11위를 기록하는 등 연평균 10% 내외의 고속 성장 지속


ㅇ 옌타이 항무국은 2014년 20개의 항만건설 프로젝트에 30억 위안을 투자하여 화물처리량을 3억 톤으로 증가시킬 계획

- 옌타이항은 즈부완항구(芝罘湾港区), 펑라이항구(蓬莱港区), 롱커우항구(龙口港区), 바자오신항구(八角港区)로 구성

- 이중 바자오신항구를 중심으로 옌타이 서항(西港)을 컨테이너 처리 및 국제보세운송 기능을 갖춘 옌타이 최대 화물운송기지로 발전시킬 계획


ㅇ 옌타이 서항의 환적능력을 제고시키고 액체, 잡화, 곡식 등 벌크화물 및 액화품 등의 처리 능력도 증대시킬 계획

- 현재 옌타이 서항의 액화작업구역에는 5만 톤급 2개 선석과 10만 톤급 1개 선석이 시범 운영 중이며 10만 톤급 4개 선석 또한 추가 건설할 예정

- 원유부두작업구역에도 30만 톤급 원유부두를 건설 중이며 일반 잡화작업구역에는 5~7만 톤급 3개 선석을 시범운영 중으로, 향후 같은 규모의 3개 선석을 추가 건설할 계획


ㅇ 이를 통해 옌타이항을 내륙화물이 집중되는 물류 중심지로 발전시키고 향후 상하이 이남은 물론 동북부 및 중앙아시아의 물동량을 유치하여 한-중 FTA의 물류 기지로 도약할 계획

- 중국 정부는 옌타이 지역에 동서남북으로 연결하는 고속도로와 철도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

- 또한 효율적인 화물 운송과 물동량 유치를 위해 다롄과 연결되는 철도 전용 해저터널과 섬을연결하는 대교 건설을 추진


자료 : www.port.org.cn, 2014.1.3.

박여진 연구원 (02-2105-2967, yjp06@kmi.re.kr)

이주호 부연구위원 (02-2105-2890, jooho@kmi.re.kr)



KMI 국제물류위클리(239호)


KMI 국제물류 위클리 제239호_20140115.pdf


물류정책·사업동향

1. 캐나다 알버니항 건설계획 발표

2. 옌타이, 2014년 항만건설 프로젝트에 30억 위안 투자

3. DP World와 JM Baxi Group, 인도 Visakhapatnam항 신규 컨터미널 건설

4.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섬 신규항만 개발 프로젝트 진행


물류시장동향

1. 가나, 내륙물류기지 개발사업 착수

2. 2013년도 러시아 Astafieva 터미널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석탄화물 환적량 1.6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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