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세계] 대형 할인점의 진화가 눈부시다. 발 디딜 곳 없는 오프라인을 벗어나 온라인으로 활동무대를 넓히더니 이제는 고가의 명품 판매에 나섰다. 소비자에게 할인점은 무엇일까? ‘생활용품을 한 푼이라도 더 싸게 사기위해 일주일에 한 번씩 자가용을 타고 가서 물건을 사는 곳.’
이젠 옛말이 될 듯싶다. 저렴한 가격의 대명사로 불리던 할인점이 소비자로부터 편견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한 푼이라도 아끼겠다는 소비자의 구매태도는 변하지 않았다. 다만 이들 대형 할인점은 상품과 판매, 서비스 등 모든 활동영역에서 낡고 오래된 관습과 편견을 버렸다. 그리고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온라인 구매 당일배송, 명품관 운영 등 판매 방식을 바꿔가는 역발상의 기치로 중무장을 하고 있다.
◆ ‘온라인’이 대세 = 올해 대형 할인점의 화두는 단연 ‘온라인’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오프라인 성장세가 하락한 반면 온라인은 승승장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세계유통연구소는 올해 대형 할인점 시장이 3% 성장에 그치는 반면 온라인 유통시장은 2년 연속 15%대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과거 2007년까지 연평균 13%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던 할인점 업계가 최근 들어 면목이 없어졌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를 부른다. 대형 할인점들이 3년 전 온라인 시장을 꽤하더니 서서히 그 효과를 보고 있다. 할인점 중 온라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홈플러스는 2007년 온라인 매출이 210억원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1000억원을 돌파했다. 이어 이마트가 910억원으로 그 뒤를 잇고 있다. 후발주자인 롯데마트도 지난해 300억원을 달성하더니 올해는 3배 이상 신장한 1000억원 가량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중소상인 ‘충돌’ 과제 = 현재 전국에 매장을 운영 중인 대형 할인점의 수를 살펴보면 이마트가 127개, 홈플러스 118개, 롯데마트 84개 순이다.이들 할인점은 올해 21개 점포를 신규 개장한다는 목표지만 순탄치 않았다.
올 초 춘천에 나란히 입점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는 개점 전 춘천지역 전통시장과 상공인연합회가 개점을 반대했다. 두 회사가 춘천시 특산물 및 강원도 관련 상품 판매에 주력하고 지역 고용창출에 앞장서며 타 점포에 준하는 영업시간을 준수하고 상생발전 기금을 조성한다는 등 조건을 지키기로 합의해 겨우 개점할 수 있었다.
이마트는 성남시 중소상인과 대치했다. 이마트는 성남 태평점 개점 예정일을 한 달이나 넘긴 채 점포개설등록을 하지 못하는 난항을 겪었다. 당분간 대·중소기업의 상생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어서 향후 대형 할인점 업계의 지방 중소도시 진출은 평탄치 않을 전망이다.
◆매장마다 명품족 ‘콜’ = 할인점이 무작정 싼 것만 판다는 것도 편견이 됐다. 고가의 명품 판매에 나선 할인점을 보면서 소비자들은 본연의 기능을 잃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알뜰한 명품족을 위해 제품을 값싸게 판매한다는 할인점의 논리가 얼핏 설득력이 있지만 명품은 역시 고가품이고 알뜰한 구매와는 거리가 멀다.
이런 속에 홈플러스가 8월 초, 잠실점에 샤넬·구찌·프라다 등 명품을 모아 판매하는 명품관을 열었다. 일반 백화점에 각각의 브랜드가 입점하는 것과 달리 홈플러스는 여러 브랜드가 한 매장에 입점한 형태다.이 밖에도 홈플러스는 일산킨텍스점과 부천 상동점, 부산 센텀시티점에도 명품관을 운영 중으로 내년까지 10곳 이상 늘릴 계획이다. 롯데마트도 잠실 월드점에 명품을 판매하는 ‘롯데홈쇼핑 팝업 스튜디오 250’을 만들었다.
롯데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명품, 의류 등 히트 패션상품을 매장에서 직접눈으로 확인하고 살 수 있도록 만든 공간이다.최근 롯데마트는 고객 반응이 좋아 매장 규모를 1.5배로 늘렸으며, 상품마다 평균 20% 가량 할인된 가격에 명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마트도 개장을 기다리고 있다. 성남시 태평점에 스타일마켓을 만들어 백화점 패션 브랜드를 입점시킬 계획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성남시에서 허가만 나면 바로 개장 준비를 마친 상태로 매장 내 스타일 마켓 역시 계획대로 운영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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