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직변화의 징검다리 'SCM'

ARTICLES

by 김편 2012. 7. 18. 12:31

본문

 

원문.  BEIERSDORF
번역. 박주영 인턴기자, 김철민 기자

 

니베아(NIVEA)로 유명한독일  스킨케어 화장품 업체인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는 지난해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로운 운영 모델을 도입했다. “시장 가까운 곳에서 스킨 케어에 집중한다”는 슬로건을 내세운 이 회사는 지역 특성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또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수요와 고객, 그리고 시장 상황에 맞춘 제품을 만드는데 초점을 맞췄다. 그들이 추구하는 변화는 장기적 성장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해당 시장에서 점유율이 다소 작은 지역의 경우 민첩성과 유동성을 갖기 위함이다. 지난 수개월 동안, 큰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의사결정 단계와 기업 구조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운영모델의 변화가 정확히 어떠한 의미이며, 업무 단계의 변화가 어떠한 효과를 주고 있는 것인가?  우리는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대해 바이어스도르프 관계자 다니엘 웨버와 크레멘스 박사가 대담을 나눈 내용을 정리했다.


Q 운영 모델의 변화와 구조혁신에 따라 SCM 에 어떠한 변화가 예상 되십니까?
Dr. Wohrle: 지역별 재 구조화로 우리는 우리의 색깔을 좀더 효과적으로 개별국가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까지는 필요한 자원의 부족으로 작은 프로젝트를 지역별로 수행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는 본사는 글로벌 전략에 집중하고 로컬 팀의 책임은 각자 수행하는 체제로 바뀔 것입니다.

Weber:  확실히 새로운 시스템으로 우리는 현장에서 우리의 색깔을 더 나타낼 수 있을 것입니다.  본사 중심 체제하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우리가 정말로 지금까지 옳은 방법으로 개별 시장에 접근해 왔는가?’ 이 질문에 저는 아니라고 답할 것입니다. 이번 변화는 약간의 시행착오를 거칠 것입니다. 특히 이전까지는 우리가 본사 기준에 적합하지 않다고 거절했던 제안에 대한 요구사항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러나 구조적 시행착오는 긍정적인 것이며 오히려 우리를 한 단계 발전시킬 것입니다.

 

Q 본사와 지사 그리고 개별 시장이 SCM 관점에서 어떻게 협력할 것입니까?
Dr. Wohrle:  본사는 전력과 제품군별 컨셉에 집중할 것입니다. 시장의 경우 고객에 집중하고 해당 지사는 기업과 지역간에 징검다리 역할을 하여 이어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기업차원에서 도전과제는 없나요?

Weber: 각 지사 별 요구를 충족하면서도 글로벌 기업의 기준을 만족하는 것입니다.  때로는 그룹차원에서 이득이 되는 결정이 지사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적절한 균형점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업무차원에서 하모니 또한 중요한 도전과제가 될 것입니다. 기업의 이념이 본사나 특정 국가에만 국한되어 전달 될 경우 문제가 될 것이며 기업 이념의 경우 기본적으로 공유되어야 합니다.

 

Q “시장에 가깝게 (Closer to Market).” 전략이 공급사슬에 가져다 주는 이득은 무엇인가요?
Dr. Wohrle: 우리에게 시장에 가까워 지는 것은 서비스에 집중한다는 의미입니다. 한가지 예시를 들겠습니다. 12월 이탈리아의 고객이 200,000통의 샤워젤을 급히 요청하였습니다. 우리는 해당 제품의 라벨이 빨리 제공될 수 없었기 때문에 그 주문을 이행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최소화 하기 위해 우리는 민첩성과 유동성을 좀 더 높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Q 그렇다면 지사의 미래 책임에 대한 결정은 어떻게 내릴 것인가요?
Weber: 우리는 본사차원에서 그 결정이 합당하다고 판단되면 허용해야 합니다. 사소한 것일 수 있겠지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본사와 지사 그리고 개별 국가간 힘겨루기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는 우리의 공통 목표에 맞추어 협력하는 것입니다. 만약 어떠한 사안이 한 지사와 3개 국가에만 해당하는 것이라면, 우리는 이를 글로벌 단계에서 다룰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결정이 회사 전체에 영향력을 미친다면 우리는 본사 단계에서 이 사안을 다룰 것입니다. 이는 복잡한 것이 아니며 다음과 같은 질문만 던지면 됩니다. “어떤 것이 우리에게 이득이 되는 결정인가?” “무엇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시키는가?” 우리는 끈임 없이 이 질문을 통해 우리의 기준을 충족시켜나가야 할 것입니다.
지사 단계에서 제조 지역과 같은 결정을 완전히 독립적으로 내릴 수 있는 것인가요?

Dr. Wohrle: 제조 네트워크와 관련된 사안은 본사의 관할 하에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해당 지사는 제조 공장을 독립적으로 짓거나 문닫을 수 없습니다. 물론 해당 지사가 원동력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설정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네트워크와 관련된 결정은 글로벌 시너지를 위해 항상 본사와 협의되어야 합니다. 우리 제품은 유럽 공장에서 다른 공장으로 수출되는 것이므로 항상 글로벌 차원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 모두의 기본적 책임인 것입니다.

 

Q 재구조화로 인해 전체 과정이 더욱 복잡해지지는 않을까요?
Weber:  네, 물론 단기적으로는 새로운 과정들이 많이 발생해 복잡해 질 것입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새로운 도전과 더 많은 소통과 논의를 통해 조금 더 복잡해 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시장과 더욱 가까워 지면서 더 나은 솔루션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지난 몇 년간 공급 사슬이 광범위 하게 재 조정되고 집중화 되어왔습니다.  그런데 왜 더 많은 재구조화가 필요한 것인가요?

Dr. Wohrle: 이번 프로젝트는 한 단계 더 발전된 것입니다.  지난 수년간 우리가 추구한 변화는 공급 사슬을 발전시켰습니다. 집중 관리방식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적합한 방법이었습니다. 지금 우리는 한 단계 도약 단계 있으며 시장과 소비자 가까이 이동함으로써 시장 친화적이고 민첩하게 변화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미래 협업단계에 이르기 위한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바이어스도르프는 독일 함부르크에 본사를 둔 세계적 스킨케어 기업으로 대표적 상품으로는 NIVEA와 Atrix, 유세린 등이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