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을 넘는 착한물류 전쟁
글. 송인택 인턴기자(인하대)|송훈민 인턴기자(해양대)|김철민 기자
물류처럼 홍보 재료가 별로 없는 장치나 소재산업 같은 일종의 굴뚝 산업 분야에서는 CSR이 좋은 홍보수단이 될 수 있다. 몇몇 큰 물류기업을 제외하고 미디어와 지속적인 접촉으로 회사의 동정을 알리고 비전을 공유하는 홍보 활동이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가끔 나오는 기사라고는 부정적인 통계나 소비자의 불만들이 표출되곤 하는데 국내 택배시장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세계적인 물류업체들은 모두 CSR의 선구자들로 통한다. 미국의 UPS나 독일 DP DHL 등은 일단 CSR로 고객들과 소통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고 실천하는 게 회사의 중요한 경영 철학이다. 국경을 넘어 인류번영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글로벌 물류업체인 DHL과 UPS의 착한물류 전쟁을 소개한다. <editor>
UPS의 유산은 '인류번영'
CSR은 리더십
UPS의 모든 것은 로지스틱스에서 비롯된다. UPS는 가치사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글로벌 로지스틱스 네트워크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전문성은 단순 운송을 넘어선 세계 최고의 서플라이체인 서비스와 혁신 재화를 제공한다. 로지스틱스 리더십 또한 환경 스튜어드십(Stewardship)에 대한 노력이 핵심이다.
UPS는 고객사들이 환경에 대한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협조하며 관련 사항을 최적화 하고 있다. 또한 세부적으로 글로벌 기준에 맞춘 탄소배출 측정을 완비함으로써 고객과 사회에 투명하게 보고를 하게 된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차원의 환경단체와 함께 핵심의제와 관련하여 협력 중이다. 또한 장소와 관계없이 인도주의 기구를 지원하고 있다.
2011년도에 임직원의 기부가 4500만 달러에 이르며, 전문가를 파견하여 비영리 기구를 지원하고 있기도 하다. 현재 UPS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측정방안을 100여 개 정도 구축하고 있으며 이는 세부적이며 개별화와 동시에 데이터의 통합이 가능한 상태이다. 진행중인 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고, 지속가능성을 높일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기후 변화를 막아라
①모드 변경 - 가장 연료 효율적인 운송 모드 또는 서비스 요건에 부합하는 모드의 조합 이용하고 있다.
②네트워크 효율성 - 하나의 통합된 픽업 및 배송 시스템을 통해 특급, 육로, 국내, 국제, 상업 및 거주지 발송을 처리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③항공 운송 효율성 - UPS에서 가장 에너지 집약적인 모드로 탄소 배출량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포장물 배송 부문에서 최신 기종의 가장 연료 효율적인 항공편을 운행함으로써 이러한 환경 영향을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한다. 또한 비행 속도 감속, 컴퓨터로 최적화된 비행 계획, 컴퓨터로 관리되는 항공기 탑승구 출발, 도착 및 택시 시간, 연료 효율적인 바이오디젤 견인장치, 저항을 줄여주는 친환경적인 페인트 및 보다 깨끗한 엔진을 유지한다.
④육로 운송 효율성 - 차량 성능 모니터링을 위한 UPS의 혁신 기술 세트인 텔레매틱, 마일 감소 계획, UPS의 복합차 같은 대체 기술 차량 등의 다양한 전략을 지상에서의 효율성 유지를 위해 이용 중이다. 특히 UPS는 엔진 배출량 감소 결과를 가져오도록 파일럿들이 좀 더 효율적으로 비행하는 것에 대해 규제 당국의 승인을 얻고 있다.
⑤탄소상쇄 - 탄소 상쇄는 한 장소에서 발생하는 배출(포장물이 UPS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하는 중에 발생하는 배기관 배출 등의 경우)을 세계 다른 지역에서 그만큼의 탄소를 제거함으로써 상쇄시키는 것을 뜻한다.
UPS가 대상으로 하는 상쇄 유형은 메탄 가스 파괴에서부터 산림 보호, 그리고 대체 에너지까지 포괄하고 있다.
※UPS의 탄소배출 측정방법
UPS의 배출량 측정 서비스는 업계 최고의 정확성과 세부 사항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 탄소 인벤토리(UPS 특유의 효율적 네트워크 내에서 연소되는 연료를 토대로 상세하고 정확한 탄소 배출 데이터를 제공)를 통해 측정한다. SGS가 확인하고 ‘The Carbon Neutral Company’가 인증한 UPS의 분석은 보다 나은 탄소 관리를 구현하는 상세 사항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UPS는 모드와 범위 별 탄소 영향을 지정할 수 있으며 제품 라인, 부서 또는 배송 센터 별(別) 상세 보고서를 고객에게 제공하게 된다.
사회적 기업
◈다양성
UPS는 인종, 종교, 성적 취향 등에 상관없이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UPS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인류의 발전을 위한 기관에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2011년에 UPS 재단은 다양성 관련 프로젝트에 70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대표적인 지원 단체로는 미국 전국 도시동맹(National Urban League)이 있다.
◈지역사회 안전
지역사회 안전은 UPS가 전략적인 포커스를 맞추는 영역이며 전 세계안전 관련 단체에 기부를 진행 중이다. UPS 재단은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 계획을 지원하며 이 분야의 가장 큰 부문은 긴급 구호활동이다. 장기적인 재정지원과 함께 재난 시에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UPS의 파트너는 Aidmatrix Foundation, the American Red Cross, CARE, UNICEF, and the U.N. World Food Program 등이다.
◈환경 지속성
UPS의 환경 전략은 이에 대한 목표와 관심사를 공유하는 기관을 지원해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수목 그리고 ‘숲 다시 가꾸기’ 프로젝트를 2011년부터 진행 중이다.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또한 세계 자원연구소(World Resources Institute)와 지속가능개발사업위원회(the World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를 지원하여 지속가능성의 기준을 구축하고 있다. 2011년만 무려 300만 달러를 기부하였으며 이는 젊은 세대의 환경과학 분야로의 진출을 촉진하고 있다.
◈자원봉사주의
지난 3년간, 400만 시간 동안 다양한 단체에 자원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UPS 재단이 후원하는 조직에 대해서도 지역사회단체부터 글로벌 비정부기구에 이르기까지 많은 활동을 진행 중이다.
세계조직과의 협력
UPS는 세계 자원 연구소(World Resource Institute, WRI), 세계 지속가능 발전 기업 협의회(World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WBCSD), 글로벌 보고 이니셔티브(Global Reporting Initiative, GRI) 등 세계 유수의 기후 변화 및 자원 보전 조직들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이 같은 UPS의 노력으로 2012년 포춘(FORTUNE)이 뽑은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우편물, 소포, 화물 배송부문)으로 선정됐으며, 세계 탄소정보공개 리더십지수(CDLI)에서도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세계 최상위 기업 중 하나로 꼽혔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