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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냉장 컨 해상물동량 연평균 3.6%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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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편 2013. 10. 11.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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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2002년~2012년 세계 냉동·냉장화물 교역량은 5210만톤 증가하여, 연평균 3.6%의 증가율을 기록1)

- 이 중 해상물동량은 2002년의 6680만톤에서 2012년 9240만톤으로 연평균 3.3% 증가


ㅇ 세계 냉동·냉장 화물 중 물동량 기준으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인 품목은 가금류, 돼지고기, 소고기, 내장, 양고기 등 육류

- 2002년의 2280만톤에서 2012년에는 3630만톤으로 증가하여 연평균 4.8%의 증가율을 기록

- 이 중 해상으로 운송된 육류는 같은 기간 830만톤·연평균 4.6% 증가


ㅇ 해상 물동량 기준으로 세계 냉동·냉장 화물 중 열대과일 부문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

- 2012년 파인애플, 키위, 아보카도 등 열대과일 부문의 해상 물동량은450만 톤으로, 규모면에서는 상대적으로는 적으나 연평균 증가율은 9.1%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


ㅇ 2012년에 많은 컨테이너 선사가 손실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냉동·냉장화물은 해운산업 전반에 걸쳐 소폭의 수익달성에 기여

- 전문 냉동 부문에서 Seatrade사2)는 냉동선이 77척 감소하여 수송능력이 전년대비 12.5%, 5,100만 입방피트로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대 냉동/냉장화물 운송사로서의 입지를 고수


ㅇ 지난 1년간 대량의 선박 해체가 이뤄져 왔지만 10만 입방피트의 수송능력 규모에 상당하는 냉동·냉장선 600척의 평균 선령은 24년으로 증가

- 이 중 Star Reefers사는 주요 냉동·냉장 선사 중 가장 젊은 선대(평균 연령 14년)를 보유

- 반면 Baltic Reefers사의 평균 선령은 28년으로, 가장 오래된 선단을 보유


ㅇ 2013년 상반기는 전문 냉동·냉장 해운업계가 오랫동안 기다려온 경기 호전의 전조를 보인 시기

- 기간용선 요율이 회복되었으며, 선박 해체로 보다 관리가 용이한 규모로 선박이 감소


ㅇ 향후 수년간 컨테이너선이 94% 이상의 냉동·냉장화물 수송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

- 냉동·냉장 특수선대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냉동·냉장 화물이 소폭 증가하더라도 그 증가분은 컨테이너선의 의해 운송되어야 하는 상황

- 냉동·냉장 특수선의 선조 발주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컨테이너 선대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


ㅇ 그러나 현재 컨테이너선과 냉동·냉장 특수선이 냉동·냉장화물 해상수송을 충분히 감당하고 있으며, 전체 물동량이 감소하더라도 냉동·냉장화물특수선의 이용률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


1) ‘Reefer Shipping Market Annual Review and Forecast’, Drewry, 2013.

2) Seatrade사는 전세계 냉동·냉장선 수송능력의 20%이상인 10만 입방피트 이상을 공급

자료 : www.lloydsloadinglist.com, 2013.9.25.

김홍매 전문연구원 (02-2105-2828, hisgrace@kmi.re.kr)


<KMI 국제물류위클리>
물류정책·사업동향
1. IFM(Industry Funds Management), 브리스베인항 지분확보위해 입찰 참여
2. CSCL(China Shipping Container Line), 롄윈강항 지분 55% 매각 예정
3. 냉동·냉장 해상물동량 증가로 특수선의 장래 불확실성 수면하 잠재
4. 벨기에, 복합물류허브 건설 추진

물류시장동향
1. 인도철도, 10월 1일부터 운임요금 15% 인상
2. 러시아 남부 12개 항만 총 물동량, 2030년에 412백만톤까지 증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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