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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의 고전을 읽는다(2) - SRM(공급자관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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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편 2011. 11. 12.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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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면강좌에 앞서...
항공기 제조회사인 보잉사는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에서 공급자와의 관계가 고객니즈를 충족시키는 신속성, 진실성 및 경쟁력에 주요 요소가 됨을 인식하고 있다. 보잉에서는 공급자와 공통된 미래를 가지고 하나의 팀으로 일하고 있다. 공급자관계관리 이른바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공급자 역량을 선정하고 강화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해준다.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SCM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인 공급자 관계관리의 기초를 맥도날드와 액센츄어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editor>

정리: 박주영 인턴기자, 김철민 기자

맥도날드-글로벌 기술 구매에 SRM 적용
“공급자관계관리(SRM) 전략이 성공적이려면 혁신적인 공급자 관리자, 표준화된 최선의 실무를 위한 효과적인 프로세스, 그리고 결과를 추적하고 평가하는 도구 등이 필요하다. SRM 계획의 성공은 공급계약의 가치에 극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말은 일리노이주 오크부룩에 소재한 맥도날드의 글로벌 기술 공급자관리 담당 임원인 요셉 요세프(Joseph Youssef)의 충고이다. 그는 “공급자를 세분화하고 그들을 측정한 후, 측정 결과를 근거로 공급자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맥도날드는 전 세계의 레스토랑 체인이 IT 인프라를 댈러스에 있는 ACS(Affiliated Computer service)사에 아웃소싱하는 새로운 계약을 체결한 후 2004년 5월에 글로벌 SRM을 추진했다. 이 ACS사와의 관계가 진전됨에 따라 맥도날드의 글로벌 기술 아웃소싱 담당인원인 돈 채프먼(Don Chapman)은 “ACS사와의 계약을 관리하기 위해 활용한 개념과 원칙이 다른 전략적 공급자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됐다”고 설명했다.

요세프는 공급자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네 가지의 측정수단을 제안했다. 첫째는 성과측정으로 공급자의 배송과 서비스에 있어서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둘째는 계약관리로서 합의사항이 준수되는 것을 보장하며 어떠한 변동에 대해서도 이중점검을 하는 것이다. 셋째는 재무적 관리로서 쌍방이 긴밀한 접촉을 갖고 구매자의 최종사용자가 공급자 계약에 의해 혜택을 누리는 것을 말한다. 넷째는 관계 관리로 쌍방이 긴밀한 접촉을 갖고 구매자의 최종사용자가 공급자 계약에 의해 혜택을 누리는 것을 말한다.

미국의 맥도날드 레스토랑의 약 80%는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되며 나머지 20%는 회사가 소유하고 있다.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합작투자나 개발 라이센스 등 다른 형태의 소유 방식을 활용하기도 한다. 맥도날드는 레스토랑이나 POS(Point of Sale)공급자에 대한 스코어카드를 평가하는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글로벌 IT 공급자 관리 그룹에 속하는 모든 사람들이 이 프로세스에 참여하고 있다. 요세프는 “이것은 공급자의 성과가 어떠한지에 관한 글로벌 안목을 모든 사람들이 갖도록 하기 위한 시도”라고 설명한다.

맥도날드가 ACS사와의 관계에 SRM 방법론과 측정수단을
적용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게 되면서 기타의 IT계약에도 이러한 전략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이 SRM 계획은 계약금액과 전략의 가치 및 리스크를 기준으로 공급자를 세분화하는 것이 포함됐다. 맥도날드가 IT 공급자에 SRM 전략을 만족스럽게 적용하면서 다른 자재 공급자에게도 이 전략을 적용하게 된다.

요세프는 SRM이 아웃소싱 담당임원에서부터 고위 임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계층에서 조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대부분의 조직에서 공급자의 10%가 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연관된 자원은 증가하게 된다. 공급자 관계를 통해 가치를 증대시키려면 그 공급자를 관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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