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최적의 공급망 전략은 없다

INNOVATION

by 김편 2012. 6. 3. 03:30

본문

<UPS supply chain solution>
공급망
전략 조정의 중요성

                                                             
정리. 이소아 인턴기자, 김철민 기자

CLO's TIP. '공급사슬전략'이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 용어는 보통 비용절감을 목표로 하는 '공급사슬관리'와 혼용되어 쓰이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공급사슬전략은 공급사슬관리의 상위개념으로 가치사슬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지를 정의한다. 한편 사업 전략은 목표를 높게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이 가진 핵심 역량을 한층 더 강화될 수 있도록 짜여진다. 무엇을, 언제, 어디에 공급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석적 의사결정 과정이기도 하다. 사업전략이 조직의 가고자 하는 방향을 전반적으로 설정하는 것인데 비해, 공급사슬전략은 그 조직, 나아가 확장된 공급사슬의 세부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실제적인 운영 방법론을 세우는데 초점을 둔다.

[CLO] 공급사슬전략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전략을 세워서 실행에 옮기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사업전략은 있지만 공급사슬전략이 부재한 기업이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왜 공급사슬전략이 중요한 것인가? 첫 번째 이유는, 사업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이다. 보통 기업의 경우 운영 요소들을 통해서 사업전략을 수행한다. 또한 공급사슬전략은 운영 비용을 낮추는 동시에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둔다. 예를 들면, 어떤 조직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편으로 공급자 관리와 같은 전술을 펼칠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이유는 공급자, 유통업자, 고객, 심지어 고객의 고객 등 공급사슬 상의 모든 파트너와 어떻게 협력하며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솔루션을 주기 때문이다. 시장에서의 경쟁이 계속해서 치열해 짐에 따라 이미 형성되어있는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공급사슬 전략과 관리를 통해 기업의 잠재적 가치를 끌어 올려야 한다.

Understand the Business Strategy

사업전략 이해

첫 번째 단계는 공급사슬 경영자들이 어떻게 기업이 경쟁에 나설 것인지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공급사슬전략은 단순히 사업전략에서 파생된 것이 아니다. 가령 사업 전략이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공급사슬전략은 이를 지원하여 사업 전략의 현실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따라서 사업 전략을 수립할 때와 마찬가지로, 공급사슬전략을 세울 때에도 조직의 핵심 역량, 집중해야 할 부분, 차별화 할 수 있는 수단 등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즉, 그 조직이 특화 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내고 공급사슬상의 경쟁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럴 때 비로소 공급사슬의 강점을 이용하여 특정 시장에 집중할 수 있고, 동종 업체의 플레이어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낮은 가격과 특화된 서비스로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다.

Assess the Extended Supply Chain

확장된 공급사슬 평가
다음단계에서는 기업 또는 공급사슬 내에서 발휘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상세하고 현실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우선 조직의 가용 자산을 면밀히 검토하고 그것들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략 수행을 지원해 줄 수 있는지를 예측 한다. 낡은 기계, 서로 상이한 시스템들은 높은 간접 비, 비효율적인 프로세스, 그리고 불필요한 중복을 초래할 것이다. 특히 제3자의 평가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공급사슬 운영상의 개선점을 보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산업 안 밖 에 있는 기업의 운영 방식과 비교하여 자사의 역량을 평가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일단 평가가 완료되면, 팀을 구성하여 대안 검토, 타당성 분석, 이에 수반되는 위험과 필요조건 정의 등의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운영자산이 공급사슬전략에 부합되지 못할 경우 설비 투자를 증대시키거나 운영자산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Develop an Implementation Plan

실행 계획 수립
이 단계에서는 '전진' 공급사슬전략을 주목해 보자. 이것은 실행을 위한 필요조건과 만일의 사태에 대한 매뉴얼이 포함하고 있는 사업 전략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 때에는 반드시 활동과 업무, 이에 대한 책임, 수행 평가 목록 등을 명시해 놓아야 한다. 이슈 해결, 상황 업데이트를 위한 프로젝트관리 팀과 같은 하부 조직을 구성하면 좀 더 효과적인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것이다.

Development Considerations

고려사항

공급사슬전략 수립의 전 과정에 걸쳐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파트너십이다. 세세한 정보 까지는 밝히지 않더라도 사업의 목표와 방법론만큼은 파트너와 공유할 필요가 있다. 공통의 목표를 설정하고 함께 실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이다. 예를 들어 제품의 디자인 단계부터 협력이 이루어지면 연구개발비 경감시킬 수 있고, 제품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면서 최적의 판매 전략까지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는 공급사슬 전략을 통해 궁극적인 사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최적의 아웃소싱
자사의 핵심 역량이 아닌 부분을 아웃소싱 할 것인가에 대한 분석 또한 전략 수립 과정에 포함된다. 만약 외부에서 더 낮은 비용으로 수행할 수 있다면, 비용 절감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핵심 역량에 집중하여 질적인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아웃소싱이 최적의 선택이 되는 것이다.

Executing Supply Chain Strategy
Performance Management- 업무 관리
전략 수행은 프로젝트 관리를 적용하고, 실행 계획을 전개시키는 것에 깊이 관여한다. 이 때 실행의 전 과정, 실행 후 까지 걸친 업무 관리/측정은 전략적 목표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달성했는지에 대한 시각적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좀 더 효과적인 전략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조직의 화합을 도모하는 동시에 직원들이 각자의 책임과 기여도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한다. 업무관리 시스템은 사람들이 그들의 업무성과에 대한 보상을 적절히 받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 나아가 각 업무의 목적이 외부 관계자들과도 공유되어야 한다. 공급사슬이 확장됨에 따라, 더 많은 전략적 지원이 필요하며 그 전략은 한층 더 강화되어야 한다.

Iterate the Cost-Benefit Evaluation Process

편익비용 평가 프로세스의 반복
자사의 공급사슬전략을 정기적으로 재검토 해볼 필요가 있다. 사업 전략 목표와는 부합하는지? 공급사슬 파트너의 요구사항에 바뀌었는지? 산업 환경 - 예를 들면, 새로운 진입자, 사업 관행, 제품, 기술-에 변화가 있는지? 이러한 질문을 던져 보자. 만약 변화가 실제로 영향을 미칠 만큼 유효하다면, 공급사슬 전략과 조직을 재검토 하여 조직의 성공을 이끌 수 있는 위치를 선점하는 기회로 백분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Keep Communicating With Your Partners

파트너와 의사소통
사업 전략을 수행한다는 것은 결국 대내외적으로 다양한 주체들을 상대해야 함을 의미한다. 사업전략과 공급사슬전략 사이의 조화를 이루는 것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들을 일관성 있게 조정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공급사슬상의 파트너들은 비슷한 페이스로, 비슷한 조건에서 움직여야 한다. 서로 상이한 속도로 업무가 진행되면 일관성이 깨지고 효율성이 떨어진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광범위한 공급사슬을 하나의 주체로서 기능하게끔 할 수 있다.

Avoiding Potential Pitfalls

잠재적 위험 피하기
잘 알려진 닷컴 기업 들이 무너지기 전에도, 빈약한 실행 전략으로 인한 사업 실패는 매우 빈번한 일이었다. 포츈지의 연구에 따르면, 실패의 주요 원인은 비전과 전략의 부재였다.
"진짜 문제는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만한 엄청난 실수나 잘못은 아니다. 문제는 부실한 실행, 그로 인한 나쁜 결과이다: 낮은 업무 완성도, 우유부단함, 책무 불이행 등."
공급사슬전략도 다르지 않다. 수립&실행 단계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난점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지목된다.


Align the supply Chain Strategy with the Business Strategy

사업전략과 공급사슬전략의 조화
대부분의 기업들은 사업전략이 정의된 후에 공급사슬전략을 세운다. 이런 접근 방법아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공급사슬전략이 사업전략개발에 효과적으로 스며들 수 없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사업전략의 전개를 어렵게 만든다. 이것은 보통 기업 내부적으로 특정 전략이 채택되는 서로 다른 상위의 레벨이 존재하고, 이로 인해 최상위 사업전략과 공급사슬전략 간에 큰 갭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개별적으로 전략이 수립될 경우 예상되는 위험 요인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중략)

※구독문의 02 3282 3850 (미디어케이앤 손현정 과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