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허준의 동의보감에 보면‘통즉불통 불통즉통’이라는 내용이 나온다. ‘통하면 아프지 않고 통하지 못하면 아프다’란 뜻이다. 의학 서적이므로 몸 안의 피나 기(氣)의 흐름을 이야기 한 것이겠지만, 커뮤니케이션에 대입해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흐름이 원활하면 그 조직은 아픈 곳이 없을 테지만, 어느 한 두 곳의 흐름이 막혀있으면 언젠가는 혈관이 막혀 쓰러지듯 조직 건강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그래서 조직의 소통을 몸의 동맥이나 정맥에 비유하곤 한다.
그 소통의 흐름 중 가장 막히기 쉬운 것 역시 바로 ‘신뢰’이다. 구성원간의 신뢰가 쌓여 그 위에 관계가 형성된 조직은 의사소통이 원활하여 쓸데없는 갈등으로 힘을 빼지 않는다. 신뢰가 있으면 형식적인 관리나 통제 프로세스를 만드느라 괜한 곳에 힘을 쏟지 않아도 된다.
50 : 80 : 120의 법칙이 있다. 회사에 입사하여 처음엔 자기 능력의 50%만 발휘한다. 그러다가 다른 회사보다 월급을 더 많이 주면 능력의 80% 정도를 발휘하게 된다. 아직 자기가 가진 100%의 능력을 다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직원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면 가진 능력의 120%를 발휘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회사가 직원들에게 열심히 일해주기를 바란다면 그 직원을 믿고 신뢰해주면 되는 것이다. 물론 신뢰가 서로 오고가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갓 입사한 신입사원을 무조건 신뢰하지는 않는다. 아직 그 사원의 능력도 모를뿐더러 그 사람이 신뢰를 해도 되는 사람인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신입사원 시절에 매일 복사만 하고, 잡무에 가까운 서류 정리를 하고 절쇄기에 A4용지만 파쇄 한다고 불평을 할 수도 있다. 뭔가 중요한 일을 하고 싶지만 이런 시시한 일만 시키니 맥이 풀릴 수도 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사장이 된다면 갓 입사한 직원에게 수십억의 수주 업무를 시키겠는가? 회사의 사활이 걸린 신제품 개발 업무를 맡기겠는가? 아마도 그렇게하지못할것이다. 복사를, 서류정리를, 또는 보고를 시켜본 후에 그 일을 잘 해낸다면, 조금씩 더
큰 일을 주게 되고 그와 함께 조금씩 신뢰를 주게 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리더가 처음에 복사와 서류정리를 잘했기 때문에 지금의 그 자리에 오른 것이고 그만큼 신뢰를얻는것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신뢰를 받기 위해 서는 신뢰 받을만한 행동을 해야 한다. 그리고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신뢰를 보내야 한다. 조직에서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 중에 하나가 위의 사례에서도 언급되었던 ‘올바르고 적절한 보고’이다.
문서작성귀재들
거리의 수많은 간판을 보면 가끔 머리가 아프다. 악다구니도 저런 악다구니가 없다. 너도나도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려 애쓰지만, 눈에 제대로 들어와 박히는 간판이 드물다. 다들 제 나름대로 걸어 둔 간판일 텐데 어느새 도시의 공해로 전락하고 있는 처지가 안쓰럽기까지 하다. 의욕만 앞세운다고 뜻이 절로 통하는 건 아니다. 주변 상황을 고려해, 내용에 맞는 형식을 적절히 구사했을 때 비로소 메시지가 전달된다. 그렇다고 여기서 1920년대 카프 문학의 대표 주자였던 김기진, 박영희의 내용∙형식 논쟁을 되새김질하려는 건 아니다. 단지 내용과 형식의 조화가 이뤄져야 참다운 소통이 가능해지고,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전략이 필요하다는 얘기. 글자만 빼곡하게 채워져 있는 문서와 이미지가 적절히 섞여 있는 문서 중에서 하나를 골라 읽으라면 십중팔구 대개의 사람들이 후자를 선택할 것이다. 텍스트는 ‘읽어 내야 하는 ’적극적인 노동이 수반되지만, 이미지는 주어지는 대로 그저 보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또한 동등한 양의 텍스트와 이미지가 있을 때 후자가 내용을 더 빠르게 전달하고 이해시킨다. ‘같은 값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다. 한술 더 떠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는 속담도 있다. 같은 내용이라도 어떻게 형상화하는가에 따라 반응이 달라진다. 신제품 설명회, 투자 유치, 수주 경쟁, 각종 기획서 등 프레젠테이션으로부터 자유로운 직장인이 얼마나 될까. 어떻게 하면 흡입력 있고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프레젠터가 될 것인가는 많은 직장인의 고민이기도 하다. 때로는 백 마디 말보다 하나의 강력할 이미지가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그런가 하면 현란한 이미지보다 짧은 말 한마디가 깊은 인상을 심어 줄 수도 있다. 텍스
트와 이미지를 어떻게 조합하고 반죽할 것인가는 오로지 자신의 몫. 프레젠테이션 스킬과 전략에 대한 수많은 강연과 책은, 역으로 그것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를 방증한다. 영어 동사 ‘See’의 용례가 아니더라도 본다는 것은 앎(知)으로 귀결된다. 알아야 통할 수 있다. 문제는 결국 설득이고 소통일 터. 텍스트를 활용하든 이미지를 활용하든 진심이 전달된다면 절반의 성공은 이루어진 셈이다. 상대의 마음을 변화시키기 위해 오늘 나는 어떤 꽃으로 프러포즈할지 생각해 볼 일이다.
일반적으로 보고를 받는 사람은 직장상사로 한가한 사람이 아니며, 하루에 보고 받는 문서의 양은 상당하다는 점을 고려하자. 내가 아는 모든 것을 보여준다는 생각을 버리고, 결론과 상관없는 내용은 과감히 삭제해야 한다. 더 보탤 것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더 버릴 것이 없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보고서는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 것인지가 ‘SIMPLE’하고 ‘분명’하게 노출되어야 하며 ‘보고서=자신’이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작성되어야 한다. ‘SIMPLE’하게 작성한다는 것은 최종 보고서가 간단, 명료해야 한다는 사전적인 의미 외에도, 모든 보고서에는 ‘Story’가 있어야 하고, 의사결정자에게 ‘Impact’를 줄 수 있는 해결 방법론을 제공해야 하며, 항상 ‘Presentation’을 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단독작업이 아닌 관련자들과 협업하여 논리적인 오류에 빠져드는 것을 방지하고, 보고서 내용과 수준에 따라 ‘Essential’한 요소(비용, 생산성, 일정 등)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모든 보고서 품질은 ‘확보된 정보량’ 및 ‘문제해결 시나리오’와 상대적으로 비례하기 때문에 내용이 충실할수록 보
현재 물류센터 관리 및 기획업무를 맡고 있어 엑셀자료를 통해 보고서 작성을 자주하는 편이다. 참 지루하기 짝이 없는 숫자의 조합과 수식, 함수라는 집합이 웬만한 인내심으로는 제대로 된 보고를 듣고 있는 것만으로도 달인의 경지에 오르지 않을까 싶다. 그렇다면 과연 나는 어떻게 보고를 하고 있을까? 우선 중요한 수치와 비율 또는 숫자에 포인트를 주거나 부각시켜, 상사가 잠깐의 집중하더라도 전반적인 보고자료에 대한 이해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있다. 또 상사가 쉽게 이해해 머릿속에 각인할 수 있도록 보고 자료에 대한 비주얼을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전국 당일배송 추출자료를 엑셀로 정리해서 보고하는 것과 전국지도 위에 막대 그래프로 보여준다면 쉽고 빠르게 이해하는 것은 물론 상사의 예상 질문까지 사전에 예시하고 인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스크린이나 이메일로 보고를 할 때는 백색페이지에 검은색 텍스트와 선으로 이루어진 엑셀화면을 그대로 보여주기보다는, 편집을 해서 PT자료로 본문을 먼저 노출시키거나 세부적인 사항을 궁금해 할 것을 염두해 엑셀 원본을 항상 함께 첨부하거나 준비한다. 메일로 보고하거나 출력을 할 때 보고서 분량은 한 장을 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지인의 소개로 추천받은 도서를 한권 추천한다. "THE ONE PAGE PRPOSAL: 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기획서” 이 책의 요지는 조직의 위로 올라 갈수록 시간은 없고, 봐야 할 보고와 기획은 더 많아지므로 한 장에 강한 인상을 줘야한다는 것이다. 도움이 되길 바란다.
보고서 작성의 시작은 보고를 받는 사람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접근해야 한다는 점이다. 말처럼 보고서 작성이 쉽지만은 않지만 몇 가지 사항을 항상 유념하면 의외로 간단하게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보고서는‘BACK GROUND’, ‘ISSUE’, ‘SOLUTION OR SUGGESTION'의 순서로 기본 틀을 만들되 최대한 객관적인 단어로 쉽고, 간결한 문구 및 설명으로 처음 듣는 사람일지라도 쉽게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작성한다. 보고 대상 관련의 PROCESS 및 개념들에 대해서는 시작 시점부터 종료시점까지의 순차적인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절차를 그림 그리듯이 순차적 정리를 최우선으로 한다. 또 목적에 따른 목차 분류 및 작성 후, 해당 목차의 순서 정리, 목차의 흐름에 따라 해당 이슈에 대한 제안 혹은 해결안을 도출하여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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