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PL: 글로벌 공급망의 전략적 파트너

ARTICLES

by 김편 2011. 9. 14. 20:11

본문

전문적인 지식과 인력으로
세계적 수준의 공급망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4자물류

번역: 박주영 인턴기자

[CLO] 몇 년 전 JB Delaney(이하 딜라니)씨가 처음 인피네라(Infinera: 광통신 장비 전문 업체)에 SCM팀 수석 부장으로 처음 왔을 때,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에 위치한 이 회사는 빠르게 성장 중 이었고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을 뒷받침 할만한 글로벌 공급망 구축이 필요한 상태였다. 딜라니 씨는 “우리는 도움이 절실히 필요했다. 특히 국제물류 업무에 있어서요.”라고 말한다.

인피네라는 규모가 커지고 있는 공급사슬을 관리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공급 사슬 관련 조직을 키우기 보단, Global 4PL Supply Chain Service라는 4PL 회사를 들이기로 결정했다. 그 결정은 이후 상당한 이윤을 가져다주었다고 딜라니씨는 말한다.
“그들은 우리
회사의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됐다. 그리고 국제 업무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피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정의의 문제
컨설턴트 아서 앤더슨씨는 1996년 처음 4PL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창시자이다. 초기 4PL은 군의 사령관이 병력, 전문지식, 전술, 그리고 오늘날 3자 물류회사와 같은 다른 조직을 위해 공급 사슬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등의 여러 가지 일을 통칭하여 부르는 말로 사용되었다.

이 용어는 종종 LLP(Lead Logistic Provider)라는 용어와 혼용되기도 하는데, LLP의 경우 트럭이나 창고 같은 물리적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지만 보통 4PL의 경우 이러한 물리적 자산이 없는 운영자와 대조되는 컨설턴트로 이해된다. 4PL은 3PL(3자물류)과도 구분되는데, 3자 물류의 경우 운영, 창고 그리고 운송서비스 관리에 초점을 맞춘 컨설팅 업체다.

CSCMP(The Council of Supply Chain Management: 물류 전문가 관련 협의회)은 덧붙여 자체 용어집에서 4자물류를 “해당 기업인 고객과 고객이 상대하는 다수 물류 서비스 제공업체 사이에서 단일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이상적으로는) 해당 기업의 모든 부분이 4자물류 회사에 의해 관리되어 지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하여 3자물류와 차이를 두고 있다.

공급망을 위한 긴급 의료진

캘리포니아 산타 클라라에 위치한 4자물류 회사인 Global 4PL Supply Chain Services의 설립자이자 회장인 세르지오 레타날씨는 차별화 전략으로 그들 직원을 그 기업 내부에 배치하여 고객의 내부 공급 사슬 조직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꼽았다.

는 이러한 능력덕분에 두 가지 종류의 회사에 꼭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한다. 첫번째로, 공급망 조직을 갖고 있지 않거나 성장속도가 빨라 추가 자원이 시급한 기업들에게 적합하다.”고 레타날씨는 설명한다. “우리는 고객을 대신해 프로세스 관점에서 수출입이나 운송 등 과 관련된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우리는 해당 기업 조직 내부에서 일한다.”

Global 4PL과 같은 기업의 역량은 숙련된 직원을 빠르게 투입시켜, 복잡한 수출입 과정을 관리하고, 기업의 성장으로 인해 겪어야할 채용 절차의 번거로움을 덜어주거나 새로운 채용 이전까지의 시간을 벌어준다. “우리 전문가들을 채용한다면, 그들은 0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이와 더불어  
4자물류의 컨설턴트는 운송 관리나 법규제등을 위한 솔루션으로 이미 무장한 상태이므로, 해당 기업은 새로운 브레인 구축을 위해 투자할 필요가 없어진다.
“우리는 우리가 이미 만든 툴을 적
용한다.”고 그는 말한다. 이 결과 “새로운 시스템 도입 없이도 해당 기업은 단지 몇 년 만에 숙달된 전문가들을 가짐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수출입 회사가 될 수 있다. 어떠한 추가 증설도 필요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은 4PL의 역량은 또한, 이미 크고 정교한 공급망 담당 조직을 가지고 있지만 제각각의 프로젝트로 인력이 부족한 대기업에도 좋은 옵션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4PL은 특정 프로젝트에 특화된 팀원들을 조직함으로써 고객의 직원을 보충해준다.

이는 브라질
에 새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프로젝트일 수도 있고, 홍콩에서 자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일 수 도 있다. “이러한 대기업들은 그들에게 어떠한 것을 어떻게 해야 한다고 조언할 만한 사람은 필요하지 않다. 그들은 단지 그 프로젝트에 적합한 추가 인력이 필요할 뿐이다.”고 레타날 씨는 말한다.

4PL기업의 덕목 '중립성'

Global 4PL의 지배인으로 기업의 수출입 계약을 담당하며 관련 규제의 전문가로 알려진 제프 치우 씨는 '중립성'이 4자물류 회사가 가져야할 중요한 덕목이라고 말한다. 그는 “우리는 중립적으로 판매업자들을 다루어 최상의 조합을 고객의 공급사슬에 제공한다"면서 “가능한 모든 솔루션을 평가해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말 그대로 고객 대신에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라고 그는 설명한다.

또 4PL은 시장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광범위한 운영 경험을 실제 해당기업의 테이블위에 제공한다고 한다. 예를 들면, 제프씨는 미국 관세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수출입과 관련 규제 분야에서 15년 이상의 경력을 갖고 있다.

레타날씨 또한 미국, 아시아, 유럽
그리고 라틴 아메리카에 이르는 공급망 네트워크 구축과 개발을 이끌었던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과거 직업은 선 마이크로시스템, 라이더 통합 물류(Ryder Integrated Logistics), 그리고 코스트 플러스 월드 마켓 등과 같은 기업을 위한 공급 사슬 전략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이었다.

결론 내리자면, Global 4PL과 같은 회사는 프로젝트 운영의 관점에 있어 '너트와 볼트'를 모두 제공해준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컨설팅 회사라고 지칭한다.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관련되어 우리가 하는 조언들은 모두 우리의 실제 경험에서 나온 것이다.”라고 제프씨는 말한다. “우리는 과거부터 그렇게 해왔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으며, 그래서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그들에게 어떻게 해야 할지 말해줄 수 있는 것이다.”

모두에게 최선의 전략

인피네라는 2007년 처음 Global 4PL과 손잡았다. JB 딜라니는 그가 기업의 공급망 담당 조직의 수석 부장이 된 직후 Global 4PL을 불러 들였는데, 그 당시 그는 인피네라가 기업의 글로벌 성장을 뒷받침 하기위해 새로 직원을 고용하거나 외부 서비스 업체와 협력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꼈었다.

“Global 4PL과 협력하면서 두 가지
를 동시에 얻었다. 그들은 물류, 세관 그리고 화물 관리에 있어 우리의 긴급성을 이해했고, 모든 규제 관련 이슈들에 있어서도 철저함과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고 그는 말한다.

인피네라에서 Global 4PL이 맡고 있는 업무는 대부분 보안사항이다. 그러나 딜라니씨는 Glba l4PL이 불과 2주만에 상당한 결과를 얻었다고 말한다. 한 예로, 인피네라 회사의 직원들에게 수출입 관련 이슈에 대한 교육을 하였으며, 제품수출을 위한 식별 코드를 연방정부로부터 받았고, 직원들에게 필요 서류 작업준비 자동화를 위한 툴을 제공했다. 또한 그들은 인피네라의 화물 회계 감사절차를 설정함으로써 불확실한 계산처리로 인해 낭비되는 시간과 돈을 절감해 주었다.

또 다른 예로는, 포장이나 선적 방법 카테고리 분석을 통한 비용 절감, 통관절차가 복잡한 인도, 브라질, 대만과 중국의 진출을 도운 것 등이 있다.

레타날씨는 “회사가 인피네라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고객들을 위해 얻은 결과가 Global 4PL의 성공의 진정한 밑거름”이라고 말한다. 그는 “우리는 예측되는 비용 절감에 따른 것이 아닌, 실제로 그 절감이 발생한 후에 수당을 받는다. 이는 이 분야에서 흔한 것은 아니다.”며 인터뷰를 마쳤다. 

CLO TIP.
4자물류의 컨설턴트들은 운송관리나 법규제 등을 위한 솔루션으로 이미 무장한 상태로, 해당 기업은 새로운 브레인 구축을 위해 투자할 필요가 없어진다. 그 결과 새로운 시스템 도입 없이도 해당 기업은 단지 몇 년 만에 숙달된 전문가들을 가짐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수출입 회사가 될 수 있다. 어떠한 추가 증설도 필요 없는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