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 물류 “연안보다는 내륙에 눈을 떠라”

INSIGHT

by 김편 2013. 6. 22. 17:02

본문

의류·패션 산업중심지이자 교통 물류 허브 ‘후난성’ 

글. 홍미선 객원기자|김철민 기자



중국 고대에서는 “중남부 지역을 얻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고 했다. 바로 후난성이 중국의 중남부에 위치하여 동과 서를 이어주고 남북 지역을 관통할 뿐만 아니라 ‘범주삼각(泛珠三角, Pan Pearl River Delta)’ 경제구역과 양자강 경제구역의 교차점에 놓여 아주 중요한 지리적 위치를 자랑하고 있다. 후난성의 인구는 약 656만명 정도이고 국토 면적은 21만㎢에 달한다. 후난성의 성 내 지역에는 시앙(湘), 즈(姿), 위안(沅), 리(澧) 등 네 개의 하천은 둥팅호(洞庭湖, 중국에서 두번째로 큰 담수호)로 흘러든 후 다시 양자강으로 흐르고, 또 후난성의 남쪽은 주삼각지대와 연결되어 있고 게다가 주하이(珠海)와도 잇닿아 천연적인 해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editor>


국가A급 물류기업만 62개
후난성의 교통 현황을 살펴보면 첫째는 규모의 물류 종합운송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다는 점이다. 2010년 말까지 후난성의 전체 도로의 길이는 22만7998㎞로, 그 중 건설중인 고속도로와 차가 통행되는 고속도로의 전체 길이는 6450㎞에 달했다. 또한 도로의 밀도는 105.8㎞/100㎢이고 기차가 운행하는 구간의 길이는 4893㎞이며 배가 운행되는 내륙하천의 길이는 1만1968㎞로 전국에서 세 번째로 길다. 또한 후난은 창사(후난성의 수도)황화국제공항을 중심으로 5개의 공항을 유기적으로 배합하여 중국 전 지역의 항공운송 네트워크를 이어주기도 한다. 


두번째는 물류산업의 규모가 신속하게 확장되고 있다는 점이다. 통계에 따르면 2010년 말까지 후난성의 사회물류 총액은 2만7066억위안, 사회물류 총비용은 2962억위안에 달했고 전체 화물처리량은 2958억톤, 항구의 화물처리량은 26,267.16만톤에 달했다. 또 물류산업에 종사하는 인원은 135만명에 달해 후난성의 취업을 책임지는 중요한 산업중 하나이다. 


셋째는 후난성의 물류시장 주체가 날로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2010년 말까지 후난성의 법인물류기업은 3100개를 넘었고 그중 등록금액이 1000만위안을 넘는 기업은 170개나 되었다. 그중 62개의 물류기업은 국가A급 표준평가에 통과하였는데 이중에는 5A급 기업이 2개, 4A급 기업이 15개였다. 


넷째는 물류업의 집중화가 날로 명확해 진다는 점이다. 후난성 전체로 보면 교통 물류시설과 각종 물류활동들이 창사시를 중심으로 하는 대도시로 집중되는 추세이고, 도시의 측면에서 보면 물류시설과 물류기업들이 물류단지로 집중화되고 있다. 또한 철도, 도로, 해운, 항공 등 교통네트워크가 점차 완벽해짐에 따라 물류기업과 그 시설들은 점차 창주탄(?株潭, 창사(?沙), 주저우(株洲), 시앙탄(湘潭) 등 3 도시를 가리킴) 종합교통 허브에로 집결되는 추세가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 


다섯째는 물류업의 발전 환경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는 점이다. 후난성 정부기관에서는 "생산성 서비스의 발전을 촉구하기 위한 지도의견"과 "현대물류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한 

의견들", "해운발전을 촉구하기 위한 실시 의견들", "후난성 물류산업의 진흥과 실시계획" 등 문건들을 발행하고 현대물류산업의 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조정시스템을 건립하였으며 현대물류의 이념을 널리 알려 물류산업의 발전환경을 개선하기에 힘쓰고 있다.


물류 기초시설 부족 ‘걸림돌’
그러나 후난성의 물류산업은 시작이 늦은 원인으로 적지 않은 문제점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첫째는 물류기업들이 경쟁력이 높지 못하고 서비스가 단일하며 전문성도 높지 못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물류기업들은 간단한 운송과 저장 서비스밖에 제공할 수 없고 유통 중에 가공을 하거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혹은 재고관리, 비용관리 등 가치제공의 물류능력이 부족하다. 즉, 물류의 하단시장에서는 악성 경쟁을 반복하고 있고 상단의 물류서비스는 시장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둘째, 제3자 물류의 발전이 더디어 기업물류가 아웃소싱을 진행하는 비중이 낮고 생산, 무역 등 물류 서비스들은 기업내부에서 자체적으로 많이 진행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후난성에서 자체적으로 물류를 담당하여 진행하는 기업들이 물류 전체시장의 60%이상을 차지한다고 한다. 


셋째는 물류기초 시설의 연결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물류기초 시설 또한 시작점이 낮고 규모가 작아 도로, 철도, 해운 등 서비스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할 수 없어 복합운송을 충분하게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넷째는 물류산업의 발전에 영향을 주는 세금, 비용, 자금 등 측면의 문제점들이 비교적 많고 물류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들이 아직 많이 미흡하다는 것이다.


2020년까지 ‘1종2횡7항1시스템’ 구축

개혁개방 이후, 특히 "11.5"계획 이후, 후난성의 해운발전은 커다란 변화를 가져와 둥팅호를 중심으로, 양자강, 시앙(湘), 위안(沅) 등 하천들을 바탕으로, 그리고 치우항(邱港), 창사항(?沙港) 등 중요한 항구를 요점으로 하는 해운교통 운송시스템을 기본적으로 형성하였다. 


따라서 해운사업은 후난성의 경제와 사회 발전에서 점점 더 중요한 작용을 발휘하게 되었다. 또한 후난성의 80%에 달하는 경제개발구역과 공업단지, 81%에 달하는 대중형 공업기업들이 둥팅호를 둘러싸여 건설되었거나 강과 하천을 따라 배치되었는데 특히 시앙강 일대는 이미 후난성의 가장 중요한 공업통로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왜냐하면 시앙강 양켠에는 후난성의 70%에 달하는 중대형 기업들이 들어서 그 공업적인 생산 가치는 후난성 전체의 60%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각종 개발구역과 단지들도 41개나 되는데 이 또한 후난성 전체 수량의 54%를 차지한다.


후난성 정부는 물류산업의 발전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12.5"기간동안 후난성의 물류계획 목표를 보면 2015년말까지 후난성의 사회물류 총액을 5만5000억위안으로 실현하고 물류산업의 증가 수치를 1900억위안으로 하며 후난성의 사회물류 비용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1.5%-2% 다운시키겠다고 하였다. 


그리고 물류수입이 50억위안을 넘는 물류단지를 2-3개 정도 건설하고 국가A급 물류기업을 150개 이상 양성시키며 그 중 물류수입이 20억위안을 넘는 물류기업 2-3개, 10억위안이 넘는 기업 15개, 1억위안을 넘는 기업 100개 이상을 만들겠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서는 후난성의 물류발전을 위한 전체적인 배치를 최적화하고 새로운 물류산업 발전의 모듈을 개발하며 제3자 물류 발전에도 힘을 쓰며 물류기초 시설의 건설 또한 강화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 적극적으로 물류 표준화의 실시를 추진하며 국제물류와 보세물류의 발전을 힘껏 추진시키며 동시에 정보화의 수준도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물류발전의 환경을 끊임없이 최적화시켜 나가겠다고 하였다. 


후난성 해운발전의 전체적인 목표를 보면 20년동안 모두 1747억위안을 투자하여 2030년까지 운송이 원활하고 고효율적이며 안전하고 녹색 및 현대화된 내륙하천 해운시스템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중 처음 10년동안은 680억위안("12.5"기간 180억, "13.5"기간 500억위안), 이후 10년간은 1067억위안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2020년까지 양자강을 바탕으로 하고 둥팅호(洞庭湖)를 중심으로 하는 "1종5횡10선"의 기본프레임의 상등급 하천네트워크를 건설하는 것도 주요한 계획인데 그중에서도 시앙강(湘江)을 동방의 "라인강"으로 조성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한 "12.5"기간의 해운건설의 중점 프로젝트들을 보면 "1종2횡7항1시스템"을 만드는 것인데 “1종"은 시앙강(湘江)을 가리키고 "2횡"은 위안(沅水)과 리(澧水), "7항"은 치우양항, 창사항, 시앙탄항, 주저우항, 흐엉양항, 창더항, 이양항을 각각 가리키고 "1시스템"은 후난성의 해운과 관련된 교통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가리킨다. 


"12.5"기간에는 중점 건설 프로젝트가 40개가 있는데 그중 항로와 관련된 프로젝트가 14개, 항구와 관련된 것이 25개, 해운교통을 지지하는 보장시스템의 프로젝트가 1개이다. 또한 2015년까지 후난성에서 1000톤급 이상의 항로 길이를 1138Km로 늘리고 1000톤급 이상의 항구 정박지도 140개로 만들어 후난성의 전체 운행능력을 400만톤에 달하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 


후난성에서 물류를 발전시키는 궁극적인 목표는 교통적인 우세를 충분히 발휘하여 중국 부지역의 중심에서부터 전국, 그리고 전 세계에로 뻗어나가 입체적인 교통운송 물류를 구현하여 저렴한 운송비용을 자랑하는 교통운송 물류의 허브로 발전되는 것이라고 한다.


해설: 범주삼각(泛珠三角, Pan Pearl River Delta),  ‘9+2’이라고도 함, 광둥, 푸지앤, 지앙시, 고앙시, 하이난, 후난, 스촤안, 윈난, 구이저우 등 중국 9개 성과 홍콩, 마카오로 형성된 슈퍼경제구역을 뜻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