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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계 물류사업 외연 확대…전문3PL 속속 출연 [2013 빅뱅 한국물류 대진단-의약품물류]

INNOVATION

by 김편 2013. 1. 13.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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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부문 - 의약품물류> 

의약계 물류사업 외연 확대…전문 3PL 속속 출연 

글. 지영호 한경대학교 글로벌 물류학과 겸임교수



우리나라도 제약기업들이 1조원 매출의 시대를 앞두고 있다. 이는 앞으로 제약시장이 협소한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을 지양하고, 신약, 원료의약품 등의 개발에 의한 글로벌 시장을 지향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를 품고 있다. 또 제품의 품질과 아울러 선진화 된 보건의료 물류시스템의 통합화와 물류 품질의 질적 고도화를 위한 관리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의약품 물류의 선진화 구축 방안은 정부의 의지와 추진력이 절대 필요하다. 또한 제약업계와 도매업계 및 의료업계와의 상생 관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은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따라 의약품, 의료물류의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지금까지는 물류 업무가 비핵심 업무였으나 오늘날에는 그 중요성이 인식되어 물류부문을 경쟁력강화의 전략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의약품, 의료산업에서 차세대 신성장동력 산업의 육성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우위 원천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활발하게 연구하여야 할 것이며, 적극적인 대처와 전략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다국적 글로벌 기업에게 우리나라 시장을 내주게 될 것이다.


2012년, 건강보험재정 적자가 확대되면서 일괄약가인하, 유통의 극심한 불공정거래의 차단을 위한 리베이트 쌍벌죄 시행, 한미FTA 비준 체결과 같은 급속한 환경변화에 직면했다. 인구의 고령화와 만성질환의 증가, 삶의 질 향상 추구로 의약품 산업이 질적, 양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우리나라 의약품산업은 매우 영세하고, 제약, 유통산업(도매업)은 기술이나 경영 상태가 매우 취약하다. 


국내 제약기업들은 복제의약품을 생산하여 국내에서 가격과 리베이트로 내수 판매의 경쟁에만 전념하고, 기업의 그룹 확장에만 주력하느라 기업이나 산업 경쟁력의 원천인 공정개선, 신약개발, 독자브랜드보유, 글로벌시장 즉 해외시장의 개척, 유통의 선진화, 물류의 합리화 등을 갖추지 못하고 오늘날에 이르렀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성장에 한계를 실감하게 된 것이다. 


영세성 및 양극화 심화 

시장 진입이 완전 자유화로 인한 의약품 도매업체의 난립은 과당경쟁, 가격질서의 문란, 유통 불투명성을 초래했다. 이는 세계 각 국의 의약품 도매업체가 대형화 되어가는 추세와 상반된다. 대형 도매상위주로 시장이 형성된 주요선진국의 상위 3개사의 의약품도매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을 살펴보면 미국 94%, 일본 62%, 유럽연합 평균 46% 등이지만, 우리나라는 17.8%에 불과하다. 


마진율 감소 지속 

도매 유통마진은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고, 현재 도매유통업계의 평균 매출액 순이익률이 1% 내외에 불과하다. 또한 의약품 도매시장 및 단위업체당 매출액의 높은 성장세로 인해 영업이익, 순이익 등 이익규모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업체의 난립과 경쟁심화로 인해 도매업체의 수익성지표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그림> 의약품 도매마진율 변화 추이 

10 / 9 /8 /7/6/%

9.4/9.3/8.5/8.4/8.1/7.8/7.6/7.4/7.5

2000년/2001년/2002년/2003년/2004년/2005년/2006년/2007년/2008년

자료: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10년)보고서 재구성 


도매업체의 물류시설 영세성 

2008년을 기준한 의약품도매업체당 평균시설규모는 311평(창고 217평, 영업소 91평)으로 조사되었으며, 1245개의 종합도매 업소 중 61%에 해당되는 800여개의 도매업체가 거의 모두 창고면적이 50평 미만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의약품유통의 높은 물류비용 

도매거래비중은 2011년 84.45%로 증가하였음에도 포장 규격의 비표준화, 이에 따른 의약품의 수?배송 작업의 효율성이 저하되어 불필요한 유통비용 및 관리비가 과다 지출되고 있다. 또한 의약품의 과잉 공급 및 공급기관들의 과당경쟁, 길게 설정된 제약업체의 의약품 외상매출금 회수기간과 같은 관행으로 인해 제약업체의 판매관련 비용은 타 업종에 비해 현저히 높은 실정이다.


의약품 거래방식 및 정보화 수준 낙후 

유럽의 경우 주문시 90%이상이 EDI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전자상거래 등 다량, 공동 구입방식이 활성화되지 않은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의약품 용기, 포장 등에 바코드를 표시 의무화, 의약품바코드 표시 및 관리요령 개정고시와 같은 정부의 강력한 지원과 규제로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2013년부터 바코드 또는 RFID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2015년부터는 바코드를 사용하는 지정의약품 및 전문의약품의 경우에도 바코드에 일련번호를 추가하도록 하고 있다.



의약물류 키워드 ‘공동물류’, ‘전문화’


대형도매업 물류사업 확장 

도매업계의 물류특화를 통해 대형화, 경쟁력 강화와 물류비용 절감, 유통투명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도매업계는 상위권 도매상을 중심으로 창고 확대를 비롯한 위?수탁 물류 및 공동 물류를 대비한 채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경비절감차원에서 의약품물류부문을 전국망을 구축한 도매상으로 아웃소싱 추진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따라서 도매가 전적으로 제약사가 제공하는 의약품 유통마진에 의존하던 수익체제에서 앞으로는 제약물류와 도매의 공동물류를 통한 수익원이 대형화 및 선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0여개 이상 도매상이 물류시스템을 확대, 운영하고 있는 상태이며, 의약품물류센터 설립 추진 등이 본격화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2012년 12월부로 발효된 협동조합법에 의거하여 조합을 통한 공동물류 활성화가 본격적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다국적 물류기업 시장 진출 박차 

의약품유통시장에 다국적 물류기업들이 속속 진출하고 있는 가운데 독일 철도청 산하유력 물류기업 '쉥커코리아'가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쉥커코리아는 의료사업 분야에서 7개사 물류를 담당하고 있고, 2013년에는 헬스케어센터를 설립하여 적극적으로 진출 함으로써 전국적인 의약품 전용 배송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의료부문에서 화이자를 비롯해 존슨앤존슨메디칼, 베링거인겔하임, 시로나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쉥커는 국내 시장에서 주도권 확보를 자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웨어하우스부터 통관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전했다. 


지영호 교수는

지 교수는 제약업체인 유한양행에 27년간 생산, 물류, 혁신 기획관리 업무를 거친 의약물류 권위자로서 아세테크 의약품의료전문컨설턴트, 다윈피플 고문을 거쳐 현재는 한경대학교 글로벌물류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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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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